세종시, 국제교류 협력 관계 강화

입력 2024-03-24 13: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세종시청 전경. 사진제공ㅣ세종시청

불가리아 소피아시와 자매결연 추진
세종시가 오는 10월 자매결연을 맺을 예정인 자매도시 불가리아 소피아시를 비롯해 국제교류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호식 세종시 국제관계대사를 단장으로 한 대표단은 최근 6일간 소피아시를 방문해 양 도시 간 협력과 교류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자매결연 추진, 상호 정원 조성, 불가리아 장미 반입,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추진, 훈민정음 전시회 개최, 지역 기업의 불가리아 및 유럽 시장 진출 지원 등이 주요 의제(擬制)로 다뤄졌다.

세종시는 지난 2022년 11월 유럽 내 도시와 자매결연을 확대하고 소피아시와 우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2026년 국제정원도시박람회에 소피아시를 초청하고 보리소바 그라디나 공원에 세종시 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세종축제에 불가리아 전통문화 공연단 초청,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참가, 불가리아 국제수학학교 등 교육기관과의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는 5개국 6곳 도시와 우호도시를 맺고 있으며, 소피아시는 세종시의 첫 자매결연도시가 될 전망이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불가리아 소피아시가 우호도시에서 우리 시 최초 자매결연 도시로 발전하는 만큼 소피아시와의 교류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세종)|장관섭 기자 localc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