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책 전염병’ 걸린 한화, 왜?

입력 2012-05-1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3루수는 바뀌었지만 실책 악몽은 계속됐다. 한화 3루수 오선진(왼쪽)이 16일 잠실 두산전에서 3-0으로 앞선 6회말 1사 1·2루서 임재철의 내야안타 타구를 잡아 1루로 악송구하는 바람에 순식간에 1점을 내준 뒤 미안한 표정으로 유격수 하주석과 나란히 서있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이틀연속 에러행진…이유 있다

2군 투자 외면…선수층 얇아 과부하
내야수 실책 땐 특히 팀 집중력 흔들
장기적인 선수층 다지기 지원책 절실


한화 내야수 이대수(31)와 이여상(29)이 16일 잠실 두산전에 앞서 나란히 2군으로 내려갔지만 개선의 여지는 별로 엿보이지 않았다.

한화 한대화 감독은 전날 경기에서 두 내야수의 결정적 실책이 빌미가 돼 8-11로 역전패한 사실을 떠올리며 “문책성 조치는 아니다. 그들도 속이 말이 아닐 것이다. 체력적 문제를 느끼는 것 같아 마음을 추스르고 페이스를 끌어 올리라고 내려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16일 3루수로 내보낸 오선진도 6∼7회 연거푸 에러를 저질러 김승연 그룹 회장 앞에서 한화를 벼랑 끝까지 몰고 갔다. 오죽했으면 한 감독이 7회 직접 마운드로 올라와 내야수 모두를 불러 모았을 정도였다. 앞서고 있어도 수비 때문에 불안한 한화의 어처구니없는 현실이다.


○왜 실책은 전염병일까

한화는 15일 승부처에서만 4개의 실책을 범했다. ‘자멸 야구’라는 말까지 나왔다. 연속 실책은 한화뿐 아니라 다른 팀에서도 벌어지는 일. 다만 한화에서 유독 자주 나오는 게 문제다. 두산 유격수 손시헌은 “실책은 확실히 전염병이 맞다. 결정적 실책이 나오면 다른 야수들도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내야 수비의 중심이 되는 선수의 에러는 공기를 달라지게 한다”고 말했다. A구단 수비코치 역시 “제1의 실책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제2, 제3의 실책은 1차 실책으로 인해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나온다”고 지적했고, B구단 수비코치 또한 “한 명이 결정적일 때 실책을 하면 ‘아, 이제는 하면 안 된다’는 생각들을 하면서 또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압박감이 연쇄 실책을 낳는다는 설명이다.


○얇은 선수층 탓에 과부하 걸리는 주전들

한화는 주전과 비주전의 구분이 확실한 팀이다. 전지훈련을 떠나기 전부터 선발 라인업이 대부분 정해져 있었을 정도다. 오랜 기간 2군에 대한 투자가 부실했으니 선수층이 얇아질 수밖에 없었고, 선수들의 군 문제조차 원활하게 정리되지 않아 전력 곳곳에 구멍이 뚫리기 일쑤였다. 주전들에게는 부하가 걸리고, 백업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악순환. 이대수의 2군행을 16일 낮에 결정했다는 한 감독은 “점심식사 시간에 보니 얼굴이 너무 안 좋았다. 휴식이 필요해 보였다”며 안타까워했다. A구단 코치 역시 “실책 후 이대수의 얼굴에서 과도한 부담감이 읽혔다”고 귀띔했다.


○상승세 유지하려면 장기적 지원 필요

한화는 지난 주말 롯데와의 3연전을 위닝 시리즈로 장식하고 잠실에 왔다. 코칭스태프 개편이라는 극약처방도 썼다. 최근 10경기 5승5패, 5월 6승7패를 기록하면서 조금씩 상승세도 타는 중이었다. 그러다 주전 유격수와 3루수를 한꺼번에 2군으로 보내면서 또 한번 고비를 맞았다. 1패를 부른 실책 4개는 다음 경기 결과에 따라 충분히 잊혀질 수 있다. 그러나 같은 일이 재발할 가능성이 늘 내재됐다는 게 문제다. 장기적이고 꾸준한 지원과 대책 마련이 해법이다.

잠실|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goodgoe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