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프로심판 교육 및 체력측정 실시… 전원 합격

입력 2015-07-16 11: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2015시즌 ‘무한경쟁 승강제’를 도입해 운영중인 K리그 심판들이 7월 14일과 15일 충남 천안시 천안축구센터에서 판정 가이드라인 재교육과 체력측정을 실시했다.

프로축구연맹 심판위원회는 K리그 심판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부정방지교육과 FIFA 경기규칙 교육, 상반기 K리그 주요 판정별 동영상 교육을 갖고, 15일 천안종합운동장에서 강도 높은 체력측정을 실시해 하반기를 대비했다.

체력측정은 인터벌 테스트(국내심판기준 150m 30초, 50m 40초 주파)로 진행됐으며 유일한 여자심판인 김경민 국제심판을 포함 K리그 심판 45명 전원이 합격해 하반기에도 K리그 심판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프로축구연맹은 지난 1월 열린 이사회에서 이번 시즌부터 심판 전담제를 운영하기로 의결하고, 이밖에 ▲심판 배정 투명성 강화 ▲심판 신상필벌 강화 ▲심판 교육 강화 등의 노력을 이어가기로 다짐한 바 있다.

심판 배정 투명성 강화를 위하여 올해부터 심판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자동화하여 배정하고, 심판 거점 숙소제를 운영하여 기존에 시행하던 심판배정 비공개 제도를 강화했다. 심판에 대한 신상필벌도 강화됐다. 시즌 중 심판 승강제 도입 이외에도 경기 후 심판 판정에 대한 평가 시스템을 강화하고 오심 논란 감소를 위해 경기후 심판판정 동영상 분석시 구단 관계자가 참가할 수 있도록 운영중이다.

연맹은 이외에도 심판 판정 정확도 향상과 판정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다.

동아닷컴 김우수 기자 wooso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