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이식 전기차 개발, 초소형이지만 두명 탑승 가능 ‘눈길’

입력 2013-08-13 13:23:28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접이식 전기차 개발'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가 13일 도심 속 주차난을 해결할 초소형 접이식 전기차 개발 소식을 전했다.

서인수 카이스트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아마딜로-T는 길이가 2.8m로 경차보다 짧은 데다 주차모드로 전환 시 차량 중간지점을 기준으로 부채처럼 접히면서 1.65m로 줄어든다.

아마딜로의 탑승 정원은 2명, 무게는 500㎏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아마딜로-T는 500kg의 무게에 최고속도는 시속 60km까지 낼 수 있으며, 탑승 정원은 2명이다. 13.6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10분 동안 급속 충전하면 최대 10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서 교수는 접이식 전기차 개발과 관련해 "아마딜로는 아메리카 대륙에 사는 가죽이 딱딱한 동물로 적을 만나면 공 모양으로 몸을 둥글게 접는 모습에 착안해 차량을 디자인 했다"며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들의 복지, 제한된 석유자원과 친환경 에너지, 근거리 도심 또는 지역사회 교통수단 등의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아마딜로-T를 개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아마딜로-T 개발과정에서 총 13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으며, 지난 5월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산하 '국제전기기계및자동차학회'에서 실시한 디자인경진대회에서 2위에 입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접이식 전기차 개발'을 접한 누리꾼들은 "접이식 전기차 개발, 독특하네" "접이식 전기차 개발, 신기하다" "접이식 전기차 개발, 타고 다닐 수 있을까?" "접이식 전기차 개발, 성능이 궁금하다" "접이식 전기차 개발, 장난감 같다" "접이식 전기차 개발, 2명이 탈 수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