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금한령·北미사일실험…관광위기 최악

입력 2017-07-1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관광공사·지자체 등 공동 대책회의
국내여행촉진 캠페인 등 대안 논의

“현재의 위기가 연말까지 계속되면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시장 침체보다 5배 더 심각할 수 있다.”

중국의 사드배치 보복으로 인한 한국관광 금지조치(금한령)와 북핵·미사일로 인한 한반도 위기설이 겹치면서 방한관광시장이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한국관광공사(NTO)를 비롯해 17개 지자체, 지방관광공사(RTO) 등 관광산업 현장의 책임자들은 11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공동 대책회의를 열었다.

‘관광산업 복합위기 극복 대책회의’라는 테마로 열린 이날 논의에서 참석자들은 현재의 상황이 심각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방한관광시장은 현재 3월 중국의 ‘한국여행 금지 7대 지침’(금한령) 이후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는 가운데, 4월부터 대두된 북핵·미사일 실험으로 인한 위기설로 다른 국가 방한 관광객도 감소하는 복합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 안덕수 실장은 “금한령 이후 한국을 방문한 외래객이 전년대비 3월(-11.2%), 4월(-26.8%), 5월(-34.5%) 등 감소폭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자칫 관광부문에 L자형 장기 침체가 닥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관광공사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방한관광객 감소가 전년 대비 97만명(6.8% 감소)을 기록한데 비해, 현재 복합위기가 연말까지 계속될 경우 전년 대비 최대 469만명(27.2% 감소)까지 벌어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역대 최악의 관광위기 상황 극복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제시했다. 우선 한국관광공사는 계속 늘어나는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해 ‘근로자 휴가확산+국내로 여행촉진’ 캠페인을 실시하고, 둘째 인바운드 시장다변화를 위한 몽고, 카자흐스탄 등 잠재시장 개척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관광산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해 한국관광품질인증제 확대 및 고품질 콘텐츠 발굴 방안 등을 협의했다. 이와 함께 정부에 숙박제도 정비 및 규제완화, 근로자 국내여행비용 제도적 지원, 동남아 관광객 대상 비자조건 완화 등을 공동 정책건의로 제시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