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공무원 합격을 위한 직렬 및 선택과목 팁

입력 2018-04-1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8년 가장 뜨거운 직업은 단연 공무원이다. 문재인 정부들어 공무원 확대 채용이 현실화되면서 채용 문이 활짝 열렸기 때문이다.

공무원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까지 공무원 시험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에듀윌 등 수험가에는 공무원 관련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특히 시험에 처음 도전하는 수험생이 가장 복잡하게 느끼는 공무원 직렬과 선택 과목 등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공무원 직렬에는 일반행정직·기술직·세무직·사회복지직·교육행정직·계리직·국회직·간호직·보건진료직·경찰직·소방직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채용하는 직렬은 일반행정직이며 특별한 조건이나 자격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경쟁률이 높은 직렬이기도 하다.

직렬 선택은 자신의 전공이나 잘하는 분야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회복지직의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이나 학위가 있어야 하고 경찰직이나 소방직은 체력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비전공자나 체력이 부족하다면 시험에 불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선택과목도 마찬가지로 자신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사회나 행정학을 선택하는 수험생이 많다. 특기 과목이 없다면 수험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특기나 전공과목이 있다면 그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한편 에듀윌은 지난 4월 7일 시행된 9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 수험생들을 위한 ‘합격 풀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이 서비스에서는 자동채점 서비스를 제공해 빠른 채점을 할 수 있으며, 총평 및 해설강의도 제공해 자신의 성적 분석과 약점도 보완할 수 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