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업계, 키덜트 겨냥 마케팅 경쟁

입력 2024-06-25 12:07:16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고려은단이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협업한 ‘고려은단 X 최고심 쏠라C 정’ 사진제공|고려은단

최근 주류 소비자로 성장한 ‘키덜트’를 겨냥해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로 호감을 사는 ‘큐렌들리’(Cute + Friendly) 마케팅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업계도 인기 캐릭터 IP와 협업하거나 자체 캐릭터를 내세우는 등, 캐릭터가 주는 재미와 신선함으로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려은단은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손잡고 자사 비타민C 간식 ‘쏠라C 정’의 카카오톡 선물하기 한정 패키지 ‘고려은단 X 최고심 쏠라C 정’을 리뉴얼 출시했다. 패키지는 최고심의 일러스트로 그린 귀여운 동물 캐릭터와 함께 용기, 사랑, 행복, 행운 등 네 가지 테마로 구성했다.
상황별로 긍정 메시지를 담아 비타민 충전과 함께 응원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캐릭터와 메시지가 그려진 최고심 컬래버 한정판 스티커 3종 중 하나를 넣어 다이어리, 휴대전화 등을 꾸미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대웅제약의 에너씨슬퍼펙트샷X와다다곰 사진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인기 이모티콘 와다다곰과 협업해 ‘에너씨슬 퍼펙트샷 피크닉 컬래버 에디션’을 출시했다. 활기차고 풍부한 표정을 지닌 와다다곰과의 협업으로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의 에너지 이미지를 강조했다. 와다다곰 캐릭터가 그려진 피크닉 매트와 피크닉 가방을 증정한다.

제이엠와이의 번개맨 캐릭터 건기식 사진제공|제이엠와이

제이엠와이는 EBS의 장수 IP ‘번개맨’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을 내놓았다. 6년근 홍삼농축액을 담은 ‘번개맨 홍짱용사’, 홍삼에 도라지추출액, 배농축액을 더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번개맨 맑음용사’,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D를 함유한 ‘번개맨 튼튼용사’,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과 비타민D를 담은 ‘번개맨 방패용사’ 등이다.

동아제약의 어린이 건기식 브랜드 ‘미니막스’ 사진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은 어린이 건기식 브랜드 ‘미니막스’를 통해 자체적으로 만든 동물 캐릭터를 내세우고 있다. 구강 프로폴리스 제품에 양치를 꼭 해야 잠을 자는 악어 캐릭터를 활용하는 등 자체적인 세계관을 녹여 아이들의 몰입감을 더했다. 이와 함께 미니막스 동물 캐릭터를 활용한 키즈타월, 선물용 쇼핑백 등 굿즈 판매도 병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최근 아동은 물론 키덜트층을위시한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층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큐렌들리 마케팅을 통해 신규 고객의유입,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한 ‘락인 효과’도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