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숨 내쉬며 상체 숙이기 공포의 저혈압 사르르

입력 2010-03-0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서서 상체를 곧게 펴고 숨을 들이마신다.

2. 호흡을 내쉬면서 상체를 천천히 내린다.

3. 양손으로 발목을 잡고 다리에 힘을 주며 천천히 고개를 숙인다.

4. 호흡을 내쉬면서 무릎을 굽히지 않은 채 이마가 다리 가까이에 닿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일반적으로 성인병 하면 고혈압을 떠올리지만 고혈압보다 더 무서운 저혈압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이 80mmHg보다 낮게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저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약물요법과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 원활한 통변 등의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 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스코르디닌이 함유된 마늘과 리놀레산이 함유된 호박씨를 비롯해 검은콩, 치즈, 우유, 두부, 비타민이 함유된 시금치, 사과, 귤 등과 곡류, 감자, 식물성 기름 등이라고 한다.

더불어 안정된 심리 상태와 편안한 상태에서의 가벼운 요가 체조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서서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전굴 자세는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며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여성 저혈압 환자의 경우, 월경 기간 복부 통증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뇌세포를 진정시켜 쉽게 흥분하는 사람에게도 권하는 아사나이다.


※주의
1.유연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양발을 30cm 벌리고 서서 전굴 자세를 취한다.
2.무리해서 상체를 전굴시키기 보다는 무릎을 최대한 펴고 수련한다.


※효과
1.위장 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고 하복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2.평온하고 안정된 마음가짐을 가지며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최경아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