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강한 백스윙, 허리 비틀기부터…

입력 2010-03-1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발을 어깨넓이보다 넓게 벌리고 서서 클럽의 샤프트를 양 팔꿈치에 끼운다. 이때 숨을 들이마시며 가슴을 펴고 상체를 곧게 세운다.

2. 호흡을 내쉬고 상체를 오른쪽으로 비틀어주며 시선은 180도 뒤를 바라본다.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하며 하체와 엄지발가락, 내측 발바닥에 힘을 준다.

3. 숨을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다시 호흡을 내쉬며 왼쪽으로 척추를 비틀어준다.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하며 하체와 엄지발가락, 내측 발바닥에 힘을 준다.

거침없는 장타들의 알짜배기 노하우를 알아보자. 세계적인 스타 타이거 우즈와 소렌스탐은 장거리의 소유자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스윙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 여성과 남성의 유연성과 근력, 스윙 폼이 다르기 때문인데 필자가 조언하는 스윙은 강한 타이거 우즈의 폼보다는 소렌스탐의 리듬 있고 부드러운 스윙을 권한다. 특히 주말 골퍼가 프로도 어려워하는 우즈의 폼을 무리하게 모방했다가는 상해를 입을 수도 있다.

늑골 골절은 남성 골퍼들의 욕심에서 나오는 골프 상해의 대표적인 경우로 늑골 사이의 근육·건·인대의 염좌나 파열을 함께 수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여성 골퍼의 스윙처럼 부드럽지만 강한 스윙이 오히려 아마추어의 스코어를 줄이는 데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미셀 위의 경우 파워 임팩트의 원천은 백스윙 시 강한 상체의 비틀림을 목적으로 테이크 어웨이(Take away-어드레스 자세에서 백스윙을 하기 위해 클럽을 뒤로 빼는 첫 동작으로 공으로부터 클럽헤드가 약 30cm 정도 뒤로 가는 동작)까지 오른팔을 쭉 편 상태로 왼쪽 어깨의 회전에 맞춰 오른쪽 어깨가 같이 회전한다고 한다. 어깨 회전과 허리의 유연성을 위해 필요한 소금과 같은 존재가 바로 ‘골프요가’인 점을 기억하자. 하체를 고정하고 상체와 허리를 좌우로 비틀어주면 바디턴과 어깨회전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뱃살도 어느새 줄어들어있는 당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효과

1. 여성의 요실금 예방과 괄약근 수축력을 강화한다.
2. 골반 주위의 수축법과 이완법을 숙련시켜 성기능을 개선시킨다.
3. 하복부와 허벅지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최경아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