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진의 골프교실] 샤프트 선택기준은 성별·나이 아닌 성향

입력 2013-06-2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골퍼 양수진. 스포츠동아DB

■ 혼마골프와 함께하는 양수진의 골프교실

8. 스틸과 그라파이트 샤프트 차이는?



헤드 원상태 복귀 빨라 방향성 우수
스윙 스피드 빠른 골퍼에게 더 적합

가볍고 반발력 뛰어나 비거리 유리
정확성 갖춘 제품 많아져 선호 추세


아이언 선택에 있어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가 샤프트 선택이죠. ‘스틸 샤프트를 고를까. 아니면 그라파이트(카본) 샤프트를 쓸까’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죠. 단조와 주조, 그리고 헤드 모양을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한 부분이죠.

일반적으로 스틸 샤프트는 방향성, 그라파이트는 거리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아마도 대부분의 골퍼들이 이렇게 알고 있을 것 같아요. 또 스틸은 힘이 세거나 스윙 스피드가 빠른 골퍼, 그라파이트는 힘이 부족한 시니어나 여성골퍼, 또는 골프를 처음 시작한 초보 골퍼들이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죠.

틀린 내용은 아니지만 사실과 다른 부분도 섞여 있네요. 특히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틸과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보면 그 간격이 조금씩 허물어지고 있어 성능을 잘 알아두면 샤프트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스틸 샤프트-그라파이트 샤프트(오른쪽)


혼마골프의 클럽전문가인 코야 스즈키 씨와 함께 스틸과 그라파이트 샤프트의 특성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죠.

첫째는 방향과 거리 성능에 대한 설명이에요. “스틸 샤프트는 무게감이 있어 스윙 중 헤드를 원상태로 되돌려 주는 순발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스윙 스피드가 빠른 골퍼에게 더 적합하다.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가벼우면서 뛰어난 반발력을 갖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스틸은 방향성이 좋고, 그라파이트는 거리 성능이 뛰어나다는 설명이죠.

둘째는 성능에 따른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죠.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반발력이 뛰어나 거리를 더 보낼 수 있다. 그러나 스틸 샤프트 못지 않은 정확성을 갖고 있어 거리와 방향 두 가지 성능을 추구하는 골퍼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혼마골프의 투어월드 모델에 장착된 VIZARD 샤프트는 무게감이 있는 그라파이트 샤프트다. 이 샤프트는 스틸과 큰 차이가 없어 스틸 샤프트를 선호해온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많이 추천하고 있다. 그라파이트 샤프트지만 스틸의 장점까지 지녔다.”

마지막으로 스틸과 그라파이트 샤프트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짚어보죠.

“일반적으로 스틸 샤프트는 젊은 골퍼,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연령대가 높고 여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샤프트의 선택에 있어 연령대는 큰 관계가 없다. 그것보다는 샤프트의 성능을 먼저 고려하는 게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한다.”

참고로 저는 여성이지만 스틸 샤프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94.5g의 무게에 레귤러 샤프트를 장착해 사용 중이죠. 이유는 제 스윙 스피드와 플레이 스타일을 고려했을 때, 그라파이트 샤프트보다 스틸 샤프트를 사용했을 때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중요한 건 샤프트 선택에서 무엇보다 고려되어야 할 게 골퍼 자신의 플레이 성향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KLPGA 프로골퍼 양수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