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선원들만 전용 통로 이용해 탈출…“승객 퇴선명령은 없었다”

입력 2014-04-22 14: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선원 전용 통로'

'선원 전용 통로'

선원 전용으로 이용하는 통로로 세월호의 일부 선원들이 탈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21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1등 항해사 강모 신모 씨, 2등 항해사 김모 씨, 기관장 박모 씨 등 선박직 선원 4명을 추가로 체포해 조사에 들어갔다. 수사본부는 승객들에게 퇴선 명령을 전달하지 않은 채 선원들만 무전기로 교신하며 전용 통로를 이용해 탈출했다는 진술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서 기관장 박씨는 “배가 많이 기울어 기관실 선원들에게 전화해 탈출을 지시한 다음, 선원들만 다닐 수 있는 통로를 이용해 3층으로 내려가 선원들을 만나서 밖으로 같이 나가 해경의 구조를 받았다”고 진술했다.

선원 전용 통로는 배 가장 아래쪽에 있는 기관실과 위쪽에 있는 승무원실을 연결하고 있어 일반 승객들은 접근할 수 없다.

한 선원은 “선장의 퇴선명령을 받지 못했고 승객들에게 구명조끼를 입고 대기하라는 방송만 했다. 퇴선 안내방송은 하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선원 전용 통로’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은 “선원 전용 통로, 할말이 없을 정도” “선원 전용 통로, 퇴선하라고 말만 해 줬어도” “선원 전용 통로, 어떻게 그럴수가” “선원 전용 통로, 답답하네요”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MBC 뉴스 방송 캡처 '선원 전용 통로'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