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해경 다이빙벨 “빌린 것 맞지만 사용은 안해” 의문

입력 2014-04-24 1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해경 다이빙벨. 사진=서해지방해양경찰청.

‘세월호 침몰, 해경 다이빙벨’

세월호 구조 현장에서의 다이빙벨 사용에 난색을 표했던 정부 당국이 한 대학에서 다이빙벨을 빌린 것으로 알려졌다.

팩트TV와 고발뉴스는 지난 23일 “해경이 모 대학의 도움을 받아 다이빙벨 투입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해경과 실종자 구조작업 계약을 맺은 한 업체는 인명 구조에 필요하다며 모 대학에 다이빙벨을 대여해 23일 이송해왔다.

다이빙벨을 빌려준 대학의 담당자는 이 매체에 “돈을 받지는 않았다. 그 쪽에서 위급하다고 요구해 급히 빌려줬다”고 말했다.

이에 해경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 “대학으로부터 빌린 것은 맞으나 사고 현장에 투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세월호 사고대책본부는 “격실 구조가 복잡한 선체 내부 수색의 경우 공기 공급 호스가 꺾여 공기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과 오랫동안 수중체류로 인한 잠수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며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지원한 다이빙벨 사용을 허용하지 않았다.

한편 ‘해경 다이빙벨 대여’ 소식에 누리꾼들은 “해경 다이빙벨, 왜 빌리고도 사용 안 하나?”, “해경 다이빙벨, 이유가 궁금”, “해경 다이빙벨, 논란 가중”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