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총리 후보에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국정원장엔 이병기 주일본대사

입력 2014-06-10 15: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 (왼쪽)과 이병기 주일본대사. 사진 동아DB

'문창극, 이병기'

문창극(66) 전 중앙일보 주필이 신임 국무총리 후보로 내정됐다. 또 공석중인 국가정보원장에는 이병기 주일본대사가 지명됐다.

10일 오후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신임 총리 및 국정원장 인선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문창극 총리 내정자는 충북 청주 출신으로 서울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와 1975년 중앙일보 기자로 언론계에 첫발을 들인 이후 정치부 부장, 정치담당 부국장, 미주총국 총국장, 논설주간을 거쳐 중앙일보 주필과 대기자를 역임했다.

또 문창극 총리 내정자는 한국신문방송편집인회 회장, 한국정치평론학회 회장, 고려대 미디어학부 석좌교수를 거쳐 서울대 언론정보학부 초빙교수에 재직 중이다.

이어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는 서울 출생으로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했고 외무고시를 통과해 외무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김영삼 정부시절 안기부 2차장을 지냈다.

민경욱 대변인은 "문창극 총리 내정자는 소신 있고 강직한 언론인 출신으로 냉철한 비판의식과 합리적인 대안을 통해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왔다" 면서 "공직개혁과 '비정상의 정상화' 등 국정과제를 제대로 추진해나갈 적임자"라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병기 국정원장 내정자에 대해서는 "안기부2차장과 외교안보연구원 연구위원, 청와대 의전수석 등을 역임하면서 합리적으로 일을 처리해 왔으며 국내외 정보와 안보상황에 대한 이해가 깊은 분" 이라면서 "현재 엄중한 남북관계와 한반도 상황 속에서 정보당국 고유의 역할 수행과 개혁을 안정적으로 이끌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