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구제역 발생, 돼지 600마리 살처분…원인은 예방접종?

입력 2014-07-24 11: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경북 의성 구제역’

의성 구제역 발생, 돼지 600마리 살처분…원인은 예방접종?

'의성 구제역 발생, 돼지 600마리 살처분'

경북 의성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돼지 600마리를 살처분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감염 경로를 파악하는 중이다.

방역당국은 24일 "의성 돼지 농가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돼지는 바이러스 검사 결과 양성 구제역으로 판명 됐다"며 관련 농장 돼지 600여 마리를 살처분하고 24시간 운영 방역 검문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어 "구제역 발생 농장의 가족 해외여행 상황, 백신접종 여부, 돼지 공급농장 등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방역당국은 이번에 발생한 구제역 종류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O`(영어 오)타입으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백신을 전국의 돼지와 소 등 1300여만 마리의 구제역 가축에 접종해 추가 발병을 막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도의 한 관계자는 "고령 농장을 관리하던 농장장이 4월 초 그만뒀는데 의성 농장에 돼지를 보내기 전에 백신접종을 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며 "의성 농장 주인은 '입식 후 백신 접종을 했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의성 농장의 나머지 3개 돈사의 900여 마리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은 점으로 미뤄, 이번 구제역 사태가 예방접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구제역·돼지 600마리 살처분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구제역·돼지 600마리 살처분, 돼지값 폭등하겠네" "구제역·돼지 600마리 살처분, 돼지 농가 피해가 크지 않길" "구제역·돼지 600마리 살처분, 안타깝다" "구제역·돼지 600마리 살처분, 확산되지 않아야 할텐데"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구제역은 발굽이 두 개인 구제류 동물에서 발생하는 1급 가축전염병으로 공기에 의해 호흡기 등으로 전염이 되며 발병하면 즉시 살처분 해야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1년 4월 마지막으로 발병했으며 당시 340여만 마리를 살처분했고 그 피해액은 3조원이 넘은 바 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