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가 제안하는 다운재킷 선택과 관리 노하우

입력 2014-11-11 04: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본격적인 추위와 함께 다운 재킷의 계절이 돌아왔다. 활동하기에 편리하고 최고의 보온성을 자랑하는 다운 재킷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제대로 관리해서 새 옷처럼 오래 입기 위한 ‘다운 재킷 선택과 관리 노하우’를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대표 성기학)가 소개한다.

다운 재킷은 대부분 한번 구입하면 오랫동안 입게 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우선 자신의 아웃도어 활동 스타일과 구매 목적 등을 고려한 후 다운 재킷의 길이, 겉감의 방수 기능, 발열 기술 적용 등 세부사항 순으로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좋다.

허리, 엉덩이, 무릎까지 내려오는 다양한 길이는 추위를 타는 정도와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겨울철 눈과 비를 막기 위해 방수, 발수 소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근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자체 개발한 신소재와 기술력을 다운 재킷에 적용하는 추세인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보온성은 좋으나 습기에 약한 천연 충전재 다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합성 충전재를 사용하거나,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체온을 다시 반사해 내부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다양한 발열 기술이 다운 재킷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정전기 억제 기능을 더하기도 한다.

노스페이스의 테론 다운 파카는 최고급 구스다운 충전재와 습기에 강한 엑셀로프트(EXCELLOFT) 충전재를 사용했다. 발열안감인 프로히트(PROHEAT)를 적용해 혹한에도 문제없는 보온력을 갖추고 있다. 또 캐주얼한 디자인과 색감, 다양한 수납공간 구성으로 멋과 실용성을 더했다. 겨울철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부터 출퇴근 착장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단시간에 고강도 아웃도어 활동을 즐긴다면 다운 재킷의 기능성과 함께 재킷 부위별 특성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다. 노스페이스 스펙트럼 다운 재킷은 신체 각 부위의 움직임을 한층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도와주는 스트레치 기능의 하이벤트 원단과 프리미엄 구스다운, 엑셀로프트 충전재를 사용해 편안함과 방한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전문가용 방한재킷이다.

후드와 손목 부분의 디테일까지 신경 썼다. 칼바람이 부는 추운 날씨에도 최상의 신체 컨디션을 유지해 준다.

여성의 경우 출퇴근 등 일상생활이나 여행에서도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의 다운재킷 선택이 유리하다. 노스페이스의 칼리아 다운 코트는 엉덩이를 덮는 롱 기장과 풍성한 퍼(FUR)가 달린 후드로 보온성이 높으면서도 세련되고 트렌디한 연출이 가능하다.


● 보관할 때는 옷걸이에 걸어서…드라이크리닝보다는 물세탁 추천

자신에게 적합한 다운재킷을 선택한 이후에는 다운재킷을 오랫동안 새 옷처럼 입기 위한 관리와 보관 방법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입고 난 직후에 바로 옷걸이에 거는 것보다 먼지와 습기를 제거하고 바람을 쐬어 각종 채취나 오염을 제거한 후 보관하면 오래 착용할 수 있다.

보관할 때는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자. 주머니에 넣어두거나 접어 보관하면 눌리면서 볼륨감이 적어지고 습기 때문에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이때는 신문지 혹은 제습제도 함께 넣어두는 것도 좋다.

지난해에 구입했다가 다시 입기 위해 장롱 안에 보관해 두었던 다운재킷의 볼륨이 줄었거나 다운이 아래로 쏠려서 옷 모양이 변했다면 둘둘 말린 신문지나 가벼운 막대로 재킷 하반부에 뭉쳐있던 털을 살살 쳐준다. 옷의 볼륨감을 바로 잡을 수 있다.

다운재킷은 드라이클리닝보다는 물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클리닝은 솔벤트 성분이 깃털의 기름을 분해해 탄력과 복원력을 훼손시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다운재킷의 보온성을 낮추고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세탁을 자주 하게 되면 기존에 갖고 있는 보온성과 복원력 등의 기능이 점차 줄어든다. 따라서 너무 잦은 세탁보다는 손목이나 목 부분 등 때가 자주 타는 곳에 부분 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전체 세탁은 겨울 시즌이 끝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착용 횟수가 많지 않다면 두 시즌에 한번 꼴로 세탁하는 것도 무방하다. 세탁하기 전 지퍼는 여미고 후드는 분리해 가급적 옷의 외형이 흐트러지지 않게 세탁한다.

세탁은 제품 태그(Tag)에 나와 있는 방법을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일반적으로는 중성세제나 다운전용 세제를 사용해 오염된 부위를 가볍게 주물러 세탁한 후 깨끗한 물에 충분히 헹군다.

가볍게 탈수한 후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오래 말리고 두드려 뭉친 털을 풀어준다. 외관상 건조가 된 것처럼 보여도 솜털은 수분을 머금고 있는 경우가 있어 충분한 건조가 필요하다.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ranbi36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