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성적 발표, 1등급 봤더니… 입시 눈치전쟁으로 변질 예고

입력 2014-12-02 13:3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수능 사상 최초로 영역별 만점자 수가 1등급 커트라인(4%)을 넘었다.

지난달 13일 치러진 2015학년도 수능 결과가 2일 공개됐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 세종청사에서 채점 결과를 발표한다. 수험생 개별 성적표는 3일 배부된다.

수학B형 만점자 비율은 무려 4.3%에 달했다. 역대 수능 사상 영역별 만점자 수가 1등급컷보다 많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로 자연계 수험생들이 응시하는 수학B형이 변별력을 상실함에 따라 탐구영역이 대입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수능 수학B형 만점자 비율이 0.58%였음을 감안하면 한해 만에 난이도가 널뛰기를 했다. 난이도 조절 실패로 수험생들의 예측을 어렵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과학탐구 과목 중에선 생명과학II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었다. 만점자 비율 0.21%에 그쳤다. 출제 오류가 인정돼 한 문항이 ‘복수정답’ 처리 된 과목으로, 상위권 수험생들이 피해를 봤을 가능성이 크다.

인문계 수험생이 많이 응시하는 국어B형의 만점자 비율은 0.09%에 불과했다. 지난 2011학년도 수능(0.06%) 이후 가장 어렵게 출제됐다.

따라서 인문계 수험생은 국어, 자연계 수험생은 과학탐구가 당락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관측된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진학사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