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원’ 의상 제작비만 10억, 역대급 제작비 공개

입력 2014-12-08 08:5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상의원’ 의상 제작비만 10억, 역대급 제작비 공개

조선최초 궁중의상극 ‘상의원’은 스크린 최초로 집중 조명하는 ‘상의원’과 조선의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역대급 의상 제작비가 동원되었다.

영화 ‘상의원’에서는 조선왕실기관 ‘상의원’이 배경으로 펼쳐지며 지금까지 스크린에서 볼 수 없었던 비밀의 공간이 모습을 드러낸다. ‘상의원’은 순제작비 72억의 대형사극. 그 중 약 10억이 의상제작비에 해당해 어마어마한 규모에 놀라움을 준다. 제작비뿐만 아니라 조선의 화려함과 아름다움을 선보이기 위해 동원된 비용과 노력은 더욱 대단하다.

먼저 ‘상의원’에는 엑스트라를 포함한 300여명의 배우들이 출연해 조선 궁궐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이에 종류만해도 100여벌이 넘는 배우들의 의상을 만들기 위해 50여명의 제작인원이 뭉쳤고 약 6개월에 걸쳐 의상 제작이 진행되었다. 이 모든 것들은 철저한 고증과 연구, 창작을 위한 노력이었다.

그 중에서도 왕비로 변신한 박신혜를 위해 제작된 궁중의상들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화려함을 자랑한다. 보통 사극에서 쓰이는 가체의 무게가 5kg 가량인 것에 비해 박신혜가 착용한 가체의 무게는 20kg에 달하는 것이었다. 특히 ‘상의원’에서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길 연회 장면에서는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왕비의 진연복이 등장한다. 새하얀 원단이 드레스를 연상시키는 우아한 진연복은 약 15겹의 원단을 겹쳐 만들었으며 그 무게는 40kg이나 된다. 그리고 진연복을 장식한 3000여개의 진주와 비즈가 눈부시게 빛나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처럼 각고의 노력 끝에 가격을 따질 수 없는 명품의복이 탄생했다.

한편 ‘상의원’에서 궁극의 아름다움을 창조하기 위해 사극과 현대극을 넘나들며 작품성과 흥행성을 인정 받았던 최고의 스태프들이 한데 뭉쳤다. ‘신세계’, ‘후궁: 제왕의 첩’의 조상경 의상 디자이너는 고증과 창작을 조화한 명품의복을 제작했다. 조상경 의상 디자이너는 “최대한 제대로 된 한복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와 평소에 다른 한복들을 보면서 가졌던 아쉬움을 ‘상의원’을 통해 풀어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드러냈다.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 ‘수상한 그녀’,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의 채경선 미술감독은 ‘상의원’이라는 제 3의 주인공에 생명력을 부여했다. 채경선 미술감독은 “’상의원’에 대해서 기록이 남아있는 문서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상상해야 했기 때문에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었다”라고 회상했다. 또한 ‘은밀하게 위대하게’, ‘후궁: 제왕의 첩’, ‘방자전’의 유청 소품 디자이너는 물레, 바늘, 옷감 하나 하나에 디테일을 살리며 ‘상의원’을 생생하게 재현해냈다. 유청 소품 디자이너는 “저명한 궁중의상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고 연구하며 완벽한 고증을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다채로운 궁중의상의 향연이 펼쳐질 ‘상의원’이 올 겨울, 스크린을 눈부시게 물들이며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