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차에 휘발유를’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예방법은?

입력 2014-12-15 15: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경유 차에 휘발유를’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예방법은?

경유 승용차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휘발유를 잘못 주유해 차량 기관에 치명적 손상을 입는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118건이던 혼유 피해 상담 사례는 올해 11월 말까지 125건으로 증가했다.

지난 2012년부터 올해까지 총 384건의 상담 중 피해가 확인된 271건을 분석한 결과 국산 자동차가 198건(73.1%), 수입 자동차가 73건(26.9%)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인 222건(57.8%)은 주유 후 운행 중에 차에 이상을 느껴 뒤늦게 혼유 사실을 알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에 혼유를 할 경우 출력저하, 소음발생, 시동불능, 시동꺼짐 등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 하지만 주유소에서 혼유 책임을 인정하지 않은 사례가 108건(28.1%)에 이를 만큼 보상 받기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 결제를 했거나 시일이 지난 뒤 혼유 사실을 알게됐을 경우 주유소의 책임을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혼유 사고는 경유 차량에서만 일어나는데, 이는 자동차 구조적으로 연료 주입구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휘발유 차량의 경우 연료 주입구가 경유 주유기보다 작게 설계돼 혼유가 원천 차단되나 경유 차량은 그 반대이기 때문에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에 소비자원은 “경유차 구입이 증가하는 요즘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한국주유소협회를 통해 혼유 예방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주유원에게 경유 차량임을 알릴 것. 신용카드로 결제한 뒤 금액과 유종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이 소식에 누리꾼들은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조심해야겠어”,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위험하네”,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경유 세단은 특히 조심해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스포츠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