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통 단계적 철거, 보행자 안전을 위해 공중전화 부스도 철거

입력 2014-12-16 13: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우체통 단계별 철거’ 사진|동아일보 DB

'우체통 단계적 철거'

공중전화 부스와 우체통이 단계적으로 철거된다.

15일 서울시는 공중전화 부스와 우체통의 단계적 철거 내용이 담긴 ‘인도(人道) 10계명’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도시의 기본인 인도를 보행자의 안전이 담보되고 누구나 편하게 걷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무질서하게 운영되는 30가지 종류 110만 개의 가로 시설물을 개선해 보행권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공중전화 5천666개 중 올해와 내년에 각 450개를 철거하고 우체통 2천397개 중 올해 390개, 내년에 450개를 단계적으로 철거할 계획이다. 택시 승차대, 가로 판매대, 구두 수선대, 자전거 거치대 등도 이용객이 많지 않으면 옮기거나 철거된다.

이후 시는 제각기 설치된 신호등, 교통 표지판, 가로등, 시설 안내 표지판, 폐쇄회로(CCTV) 등을 하나의 기둥에 모아 ‘통합형 지주’로 관리한다. 건널목 턱, 인도로 돌출된 가로수 뿌리, 좁은 보도의 지하철 환기구, 인도 위 분전함도 정비해 보행로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시는 내년에 중구 마른내길, 중랑구 신내로, 청계천로 평화시장 앞, 을지로 3·4가, 종로4가, 마곡지구, 항동지구, 고덕강일지구 등 8곳에 차량·이륜차 겸용, 이륜차 전용 포켓주차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보행 안전을 위협하는 가로수와 소화전 옮기기, 선간판 등 불법 광고 바로 잡기, 도로 파손과 오염을 정비해 깨끗이 하기, 보행로 디자인 예쁘게 하기 등이 10계명에 포함됐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우체통 단계적 철거, 아쉽다" "우체통 단계적 철거, 추억인데" "우체통 단계적 철거, 이럴수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