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북콘서트 논란 황선 구속 수감…황선 "두 딸 길러야 한다" 눈물

입력 2015-01-14 09: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종북콘서트 논란 황선 구속

종북콘서트 논란 황선 구속

종북콘서트 논란을 일으킨 황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41·여)이 14일 새벽 구속 수감됐다.

서울중앙지법 윤강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사안이 중대하고 재범 위험성이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김병현)는 전날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최근 압수수색 등을 통해 확보한 황선 씨의 저서와 일기장, 이적단체 활동 내용, 이적 발언 등을 증거로 제시했다.

황선 씨는 그동안 “수사 당국이 17년 전에 작성한 일기장으로 사람의 생각을 재단해 또 처벌하려고 한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검찰은 “이번에 확보한 일기장은 황선 씨가 1998년 북한에서 ‘주체탑’이 그려져 있는 북한 종이에 직접 쓴 새로운 증거”라고 맞섰으며, 법원도 수사당국의 손을 들어줬다.

검찰은 또 이날 황선 씨가 진행한 콘서트에서 상영한 “평양으로 오라”라는 내용의 노래를 직접 틀기도 했다. 황선 씨는 영장심사 도중 “두 딸을 길러야 한다”며 눈물을 흘린 것으로 전해졌다.

누리꾼들은 “종북콘서트 논란 황선 구속, 결국 구속됐구나” “종북콘서트 논란 황선 구속, 혐의 사실 한 점 의혹없이 밝혀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종북콘서트 논란 황선 구속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