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샤를리가 아니다’ vs ‘내가 샤를리다’ 표현의 자유 한계 논쟁

입력 2015-01-16 10: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 "표현의 자유에도 한계가 있다" 구호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 vs 내가 샤를리다 표현의 자유 논쟁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 "다른 사람의 종교를 모욕하면 안돼"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

프랑스에서 테러 공격을 당한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를 둘러싼 표현의 자유와 한계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표현의 자유와 동의어가 돼 버린 ‘내가 샤를리다(Je suis Charlie)’라는 구호에 이어, 종교를 모욕하는 자유까지는 허용할 수 없다는 뜻을 담은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Je ne suis pas Charlie)’라는 구호도 등장한 것.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는 15일(현지시간) "‘샤를리 에브도’가 테러 이후 14일 처음으로 낸 ‘생존자 특별호’에서 이슬람교 창시자 무함마드 만평을 표지에 실으면서 이 같은 논란이 더욱 확산됐다"고 전했다.

르몽드에 따르면 파리의 한 고등학교 학생은 “나는 이슬람교도가 아니라 ‘내가 샤를리다’라고 말할 수 있지만, 학교의 이슬람 친구들은 이를 모욕적으로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파리의 한 여대생도 “표현의 자유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규제돼야 한다”면서 “신성한 영역을 건드리면 상처를 주고 만다”라고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15일 스리랑카에서 필리핀으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표현의 자유를 수호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의 종교와 관련해서는 한계가 있다”며 “누구도 다른 사람의 믿음을 도발해서는 안 된다. 누구에게도 다른 사람의 종교를 모욕하거나 놀릴 권리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SNS에서는 ‘내가 샤를리다’라는 구호에 대항하는 ‘나는 샤를리가 아니다’라는 구호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