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대부분? “깜짝”

입력 2015-01-28 10: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동아닷컴 DB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이 화제다.

최근 미국의 ABC방송이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을 소개했다.

치아 건강을 망치는 음식에는 웰빙 식품으로 통하는 것들이 포함돼 있다.

오렌지-레몬 등 감귤류를 과다섭취하면 신맛을 내는 산 성분 탓에 치아의 맨 바깥층인 법랑질이 부식될 수 있다.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인 감귤류 주스를 마셨다면 20분 내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다.

식초에 절인 채소의 경우, 식초의 산 성분이 치아에 손상을 준다. 먹고 난 후 치즈를 한 입 먹으면 산성을 중화시킬 수 있다.

또 절인 채소엔 당분도 상당량 들어 있다.

말린 과일은 치아에 들러붙으면 입 안에 찌꺼기가 많이 남게 돼 세균 감염 가능성이 커지므로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커피 때문에 치아가 착색되면 치태가 더 쉽게 생긴다. 여름철에는 설탕이나 우유, 시럽 등 첨가물을 넣지 않은 아이스커피를 마시는 것이 낫다. 마실 때도 빨대를 이용하는 게 좋다.

우유가 든 커피를 마셨다면 물을 마셔 산을 중화시키거나 산을 씻어내는 침이 나오게 하도록 자일리톨 등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이 효과적이다.

탕이나 국 종류에는 국물에 염분·기름이 포함돼 있는데다 뜨거운 국물 자체가 입안 보철물의 마모·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또 밥을 국에 말기보다는 밥에다 국이나 건더기를 얹어서 먹는 것이 낫다.

냉면·오이냉국·미역냉국도 치아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식초(산)가 든 음식이기 때문이다. 냉면·냉국을 먹을 때는 식초를 한두 방울만 첨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면 음식은 꼭꼭 씹지 않으면 침 분비가 줄어들어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에 속한다.

쓴맛을 내는 맥주도 치아 건강을 망치는 음식일 수 있다. 맥주의 원재료인 보리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설탕이 상당량 들어가기 때문이다.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인 맥주를 즐길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안주로 곁들이는 것이 좋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