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대규모 독감백신 국제기구 입찰 수주

입력 2015-03-03 17: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녹십자가 대규모 독감백신 수출을 이끌어 냈다. 새해시작부터 국제기구의 의약품 입찰에서국내 제약사의 단일제품 기준 사상 최대규모(약 7500만 달러)의 수두백신을 수주한 데 이은 쾌거다.

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세계 최대 백신 수요처 중 하나인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범미보건기구(PAHO·Pan American Health Organization)의 2015년도 남반구 의약품 입찰에서 미화 약 2900만 달러(약 320억 원) 규모의 독감백신을 수주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녹십자의 독감백신 수주규모는 지난해 녹십자의 남반구향 독감백신 수출 금액인 2300만 달러 대비 25%이상 증가한 수치다.

녹십자는 곧 이어질 범미보건기구의 북반구 독감백신 입찰에도 참가할 예정이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출 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녹십자의 지난해 연간 독감백신 수출 금액은 역대 최대치인 4000만 달러에 달했다.

녹십자 관계자는 “독감백신 첫 수출을 시작한 2010년 기점으로 국제기구 입찰을 통한 수주 실적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독감백신 수출액은 매년 사상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다”며 “이번 수주 분량의 독감백신을 오는 4월까지 중남미 국가에 공급한다”고 말했다.

한편 녹십자는 지난해 국내 제약기업 최초로 수출 2억 달러 고지를 넘어서며 침체된 내수시장을 수출로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주력 제품인 독감백신의 경우 내수와 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해 1000억 원대 매출을 올렸고, 신흥시장 중심의 혈액제제 수출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혈액분획제제 플랜트 수출도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도 독감백신과 수두백신 대규모 수주에 성공하며 수출에 파란불이 켜졌다. 녹십자는 올해 백신제제 수출액이 전년대비 40% 육박하는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재학 기자 ajapt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ajapto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