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 년 전 바다 생명체 복원 “완전하게 펼치면 길이 2m에 달할 것…”

입력 2015-03-13 15: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사이언스

'5억 년 전 바다 생명체 복원'

5억 년 전 바다 생명체 복원 소식이 화제다.

11일(현지시간) 사이언스 등 해외과학매체들은‘새롭게 발견된 지구에서 가장 큰 바다 생명체(Newly discovered sea creature was once the largest animal on Earth)’

라는 기사 제목으로 5억 년 전 바다 생명체 복원 소식을 전했다.

5억 년 전 바다 생명체 복원의 주인공은 신화 속 헬멧을 쓴 바다의 신으로 이름 붙여진 아에기로카시스(Aegirocassis)이다.

아에기르(Aegir)는 노르웨이 신화에서 바다의 신을 일컫으며, 카시스(cassis)는 라틴어로 헬멧을 뜻한다.

매체를 통해 아에기로카시스는 새우의 일종으로 그 길이가 2m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피터 반 로이 예일대 고생물학자는 “완전하게 펼치면 길이가 약 1.6m까지 이른다. 불완전한 부분을 채운다면 그 길이는 2m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노말로카리스과는 이른바 여과 섭식 동물”이라고 말했다. 여과 섭식 동물(filter feeder)은 물속의 유기물·미생물을 여과 섭취하는 동물을 뜻한다.

한편, 아에기로카시스는 아노말로카리스과(Anomalocaridid)에 속하는 종으로 라틴어로 ‘이상한 새우’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5억 년 전 바다 생명체 복원'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