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니지 박물관 테러, IS “우리가 자행” 공식 인정

입력 2015-03-20 10: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급박한 탈출 장면(출처=SBS영상 갈무리)

'튀니지 박물관 테러'

이슬람 급진 무장세력 IS가 20여 명의 생명을 앗아간 튀니지 박물관 테러가 자신들의 소행임을 공식 발표했다. IS는 “이번 테러는 시작일 뿐”이라고 밝혀 후속 테러에 대한 가능성을 암시했다.

18일(현지시간) 100여 명의 관광객으로 북적이던 튀니지 비르도 국립 박물관에 2명의 괴한이 침입해 무차별적으로 총기를 난사하며 총격테러를 가했다 .

튀니지 박물관 테러로 스페인과 이탈리아, 일본 등 외국인 관광객 20명을 포함해 23명이 사망, 40여 명이 부상을 입었다.

튀니지 당국은 용의자 9명을 체포해 테러 배후 조사에 착수했다. 이 가운데 IS가 튀니지 박물관 테러를 자신들이 자행했다고 성명했다.

이들은 인터넷을 통해 아랍어 육성 성명을 게재했다. 성명에는 이번 공격은 시작에 불과하며, 추가 테러를 감행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IS는 성명에서 “튀니지의 이교도와 악의 무리에 대한 신성한 침략을 위해 두 명의 전사가 기관총을 가지고 박물관으로 향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금까지 IS에 가입하기 위해 이라크와 시리아로 떠난 튀니지인들은 대략 3000여명을 넘어섰다. 또 IS에 합류하려는 움직임은 영국,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포착되고 있다. 지난달 영국인 여학생 3명이 터키를 거쳐 시리아에 당도한 바 있다.

'튀니지 박물관 테러'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