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 타계… 전 세계 ‘애도 물결’

입력 2015-03-23 15:2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YTN 뉴스 화면 캡처

‘리콴유 전 총리’

‘싱가포르의 아버지’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가 타계했다. 향년 91세.

23일 싱가포르 총리실은 성명을 통해 “리콴유 전 총리가 오전 3시 18분 싱가포르 종합병원에서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고 밝혔다.

리콴유 전 총리는 지난달 5일 폐렴으로 입원한 뒤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존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은 리콴유 전 총리의 타계 소식이 전해지자 싱가포르 국민과 정부에 애도의 뜻을 전했다.

반기문 총장은 “싱가포르 국부인 그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지도자 중 한 명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위로의 말을 전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 놀라운 인물을 잃은 싱가포르 국민의 애도를 함께 한다”며 “그는 역사의 진정한 거인, 현대 싱가포르의 아버지, 아시아의 위대한 전략가의 한 사람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리콴유 전 총리는 현대 싱가포르의 초석을 다진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는 영국 식민지 시절이었던 1959년부터 독립이후 1990년까지 총리를 지내며 영국 식민지의 작은 항구도시에 불과했던 싱가포르를 금융, 물류 선진국으로 성장시킨 바 있다.

‘리콴유 전 총리’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