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항우울제, 피임약, 철분 보충제…정말 의외네"

입력 2015-03-26 11: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항우울제, 피임약, 철분 보충제…정말 의외네"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조지타운대 메디컬 센터 정신의학과 로버트 히데이야 교수는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와 대책을 공개했다.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첫 번째는 우울증이다. 히데이야 교수는 "만약 당신이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2.3kg~6.8kg 정도 체증 증가를 각오해야 한다"고 전했다.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두 번째는 잘못된 처방약을 먹고 있는 경우다. 피임약, 호르몬 요법제, 스테로이드, 심장병과 고혈압에 먹는 베타차단제, 타목시펜 같은 유방암 약, 일부 류머티스성 관절염약, 일부 편두통 및 역류성 식도염약 등도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세 번째는 소화불량이다. 변을 규칙적으로 보지 못한다면 탈수, 약물, 섬유질 섭취 부족, 혹은 장내 박테리아의 생태계 이상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네 번째는 특정 영양소의 부족 현상이다. 비타민D, 마그네슘, 철분 등이 부족하면 면역계가 손상되고 신진대사 방식이 바뀐다. 이런 사람은 에너지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카페인, 단 것, 단당류를 섭취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이럴 경우 붉은 살코기나 시금치를 먹어 철분 수준을 높이고 브라질 넛이나 아몬드를 통해 마그네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철분 보충제를 먹을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부전증을 비롯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질병이 없는지를 먼저 체크해야 한다. 이것이 체중 증가의 원인일 수도 있다.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다섯 번째는 노화로, 이는 필연적인 현상이다. 40, 50대가 되면 20대 때만큼 칼로리를 연소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적게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 체중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는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중요하다.

또한 지방이 적은 단백질을 먹고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것이 체중 증가를 막는 좋은 방법이다.

사진=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