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환자 급증, 과도한 지방 섭취가 원인…폐경기 이후 여성들 ‘요주의’

입력 2015-04-02 18: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담석증 환자 급증.
동아DB

담석증 환자 급증, 과도한 지방 섭취가 원인…폐경기 이후 여성들 ‘요주의’

'담석증 환자 급증'

담석증 환자 급증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담석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담석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2009년 10만 2000명에서 2013년 13만 명으로 늘었으며 연평균 약 6%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환자가 급증 중인 담석증은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이 흔히 쓸개라 불리는 담낭 안에서 돌처럼 굳어지는 질환이다. 소화액인 담즙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배출되지 못하고 가라앉거나 뭉쳐지면 담낭 안에서 결석이 된다. 담석증 환자 급증 원인으로는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한 과도한 지방 섭취가 꼽히고 있다.

특히 폐경기 이후 여성들은 여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등해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환자가 급증 중인 담석증의 대표적인 증세는 소화불량이다. 만약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명치 부분이 답답하고 체한 듯 더부룩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담석증이 심해지면 복통이 발생하며 통증 발생 시간도 길어지고 개개인에 따라 오른쪽 가슴 통증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한다.

'담석증 환자 급증'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