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세월호 인양, 여론조사가 합리적” 여야 반응은?

입력 2015-04-06 15: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해수부 “세월호 인양, 여론조사가 합리적” 여야 반응은?

‘세월호 인양 여론조사’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세월호 인양 여부를 두고 여론수렴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재차 언급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 장관은 6일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서 취재진에게 “이달 중 세월호 인양 여부에 대한 기술검토 태스크포스(TF) 작업이 끝나면 공론화 과정을 통해 여론을 수렴할 것”이라며 “여론조사 방식이 있고, 유가족·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고 세월호 인양 여론조사에 대해 털어놨다.

유 장관은 앞서 한 일간지와 인터뷰에서 세월호 인양 여부를 결정할 여론 수렴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 “여론조사가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언급했다. 또 인양비용에 대해서는 “900억∼2000억 원 사이가 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해수부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체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발표한데 대해 “기존 해수부 방침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1주기(16일) 전에 기술검토 TF의 중간발표든, 최종발표든 그간의 검토 상황을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우남 위원장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아 일부 공개한 ‘세월호 선체 정밀탐사 결과’에 따르면 세월호는 수심 약 44m 지점에 선체의 좌측면이 바닥에 닿아 1∼1.5m 정도 묻혀 있으며 전반적으로 온전하다.

세월호 침몰 지점은 평탄한 지형에 반경 200m안에 돌출암반이 없고, 유속 등을 고려했을 때 5∼6월, 9월 하순∼10월 중순이 인양작업 최적기로 봤다.

한편 정부는 세월호 인양 여론조사에 앞서 세월호를 맹골수도보다 유속이 느린 동거차도 인근(북쪽 2.5㎞ 지점)으로 옮겨 인양하는 방안도 포함해 기술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여야의 입장차도 극명하게 나뉘고 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