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여고생 살인사건 진실은? 충격적

입력 2015-05-16 00: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것이 알고싶다’ 여고생 살인사건 진실은? 충격적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나주 드들강 여고생 살인 사건’의 진짜 범인을 추적한다.

16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드들강 살인사건 미스터리를 다룰 예정.

방 송에 앞서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에 따르면 2001년 2월 4일, 전남 나주 드들강에서 한 여성의 익사체가 발견됐다. 피해자는 당시 고3 진학을 앞두고 있었던 박수연(19세)양. 광주광역시에 살던 여고생이 연고도 없는 나주의 강변에서 스타킹만 신은 채 알몸으로 발견된 기이한 사건이었다.

사건 당시 시신에서 정액이 발견돼 용의자로 특정될만한 200여명을 대상으로 DNA 조사를 벌였지만 수사는 진척되지 않았다. 수연 양이 엄마에게 선물 받아 항상 손가락에 끼고 다녔던 반지마저 없어진 상태였다. 새벽녘 잠깐 나간 줄로만 알았던 딸이 주검으로 돌아오자 아버지는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유일한 단서였던 정액마저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되지 못한 채 미제로 남는 듯 했다.

그러던 중, 2012년 사건이 일어난 지 11년 만에 드디어 DNA가 일치하는 사람이 밝혀졌다. 용의자로 지목된 사람은 교도소에 복역 중이던 한 남성이었다. 그는 2003년, 돈을 노리고 교도소 동기와 전당포 업자 2명을 유인해 살해한 죄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복역 중이었다.

경찰은 11년 만에 그를 ‘드들강 여고생 살인사건’의 용의자로 지목하고 ‘강간살인죄’로 검찰에 송치했다. 그런데 2년이 지나서야 내려진 검찰의 판단은 뜻밖에도 불기소처분.

경찰 조사에서 수연 양을 전혀 모른다고 말했던 피의자는 검찰 조사에서는 “수연 양과 성관계는 했지만 살인을 저지르진 않았다”라고 진술을 바꿨다. 이를 근거로 사건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불기소처분으로 다시 미제가 되어버린 수연 양의 죽음. 이 무기수는 정말 수연 양의 죽음과 관련이 없는 걸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DNA 외에 다른 증거는 없는지 다시 사건 현장으로 돌아가 보았다.

16일 밤 11시 15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사라진 반지, 드들강 살인사건 미스터리’ 편에서 그 진실을 추적한다.

그것이 알고싶다 여고생 살인사건. 사진=‘그것이 알고싶다 여고생 살인사건’ SBS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그것이 알고싶다 여고생 살인사건. 사진=‘그것이 알고싶다 여고생 살인사건’ SBS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