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총선불출마 선언, “먼저 내려놓고자 한다” 말 속 의미는?

입력 2015-06-01 21:2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상곤 총선불출마 선언, “먼저 내려놓고자 한다” 말 속 의미는?

‘김상곤 총선불출마 선언’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위원장은 1일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혁신을 성공시켜 국민과 당원의 새정치민주연합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먼저 내려놓아야 한다”라며 “저부터 내려놓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정치민주연합 당무위원님과 의원님들 앞에서 분명히 선언한다”라며 “저는 내년 총선에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당혁신 없이는 공천혁신도 불가능하다”라며 정당 혁신을 바탕으로 공천혁신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정당 혁신에 대해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당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정당 혁신 과정에서 ‘공천 혁신’을 핵심적인 과제로 제기한 것으로, 이후 강한 공천개혁 드라이브가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또 “우리 모두가 혁신의 대상이자 주체”라며 “혁신위 위원 가운데 절반 이상을 외부에서 영입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혁신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한 총 11명으로 구성될 것”이라며 “신망 있고 실력 있는 여섯 분의 외부인사와 함께,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있는 당 내부에서 네 분을 헌신적인 혁신위원으로 모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당내 인사로는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원외 지역위원장, 당직자 가운데 각각 한 명씩을 선임할 방침이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김상곤 총선불출마 선언’ ‘김상곤 총선불출마 선언’ ‘김상곤 총선불출마 선언’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