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의사, 뇌사 상태 아니다…“현재 에크모 착용 중”

입력 2015-06-12 10: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MBN 뉴스 캡처, ‘메르스 의사‘

메르스 의사, 뇌사 상태 아니다…“현재 에크모 착용 중”

메르스 의사 상태

메르스 확진 판정을 후 치료를 받고 있는 일명 ‘메르스 의사’의 현재 상태가 알려졌다.

11일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35번 환자 A 씨가 뇌사상태라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현재 호흡 곤란이 있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다. 생명이 위독한 상황이 아니라고 주치의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현재 A 씨는 심 정지로 인한 CPR, 심폐소생술을 받은 후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해 몸 밖에서 환자의 혈액에 산소를 공급한 후 체내로 넣어주는 기기인 에크모(ECM): 체외막산소화장치)를 착용 중이다.

일명 메르스 의사는 평소 기저질환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고 있었다. 지난 8일부터 왼쪽 폐의 폐렴증상이 악화돼 산소호흡기를 착용하게 됐다.

그러나 이후 산소마스크로는 체내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할 수 없게 됐다. 결국 입에 튜브를 꽂아 기계호흡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기도삽관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한 매체는 “삼성서울병원 의사인 A 씨가 뇌사 상태이다. 이미 가족들이 장례절차를 준비하고 있으며 12일까지 버티기 힘든 상황으로 알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복지부는 이 같은 보도를 부인하며 “환자의 상태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환자 가족을 포함한 국민의 불안감을 조장한 데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메르스 의사 상태 메르스 의사 상태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