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국회법 중재안 수용, 이종걸 “정쟁 마무리… 민생국회 위해”

입력 2015-06-15 05: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野 국회법 중재안 수용, 이종걸 “정쟁 마무리… 민생국회 위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도 보름 넘게 정부에 이송되지 않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정의화 국회의장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새정치연합은 15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시행령의 수정과 변경을 '요구'한다는 문구를 '요청'으로 바꿔 강제성을 완화한 중재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다만, 정부가 처리해 보고한다는 문구에 검토한다는 표현을 붙이도록 한 부분은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종걸 원내대표가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 당의 공식 입장을 전달하면, 정 의장은 국회법 중재안을 정부로 이송할 방침이다.

이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자구 수정 절차를 통해 국회의장 중재안을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시사하는 부분과 정쟁을 유발하는 듯한 정부 태도에 대해 초당적으로 나서서 정쟁을 마무리하고 메르스 대책 등 민생 국회를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행령에 대해 국회가 '수정·변경을 요구한다'는 문구에서) '요구'를 '요청'으로 바꾸는 자구 수정에 한한 것"이라며 "(정부의 조치 중) '처리하고 보고한다' 앞에 '검토하여'를 추가하는 것은 중간 과정에서부터는 논의에서 빠진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野 국회법 중재안 수용. 사진=‘野 국회법 중재안 수용’ 방송캡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野 국회법 중재안 수용. 사진=‘野 국회법 중재안 수용’ 방송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