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고 꽁꽁 묶은 인천고 에이스 김종환의 슬라이더

입력 2015-06-24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인천고 에이스 김종환은 23일 목동구장에서 열린 제69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공주고전에서 8이닝 1실점으로 팀의 6-2 승리를 이끈 뒤 “윤성환(삼성) 선배 같은 투수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목동|박상준 기자

■ 황금사자기 32강전 ‘고교스타’


탁월한 경기운영으로 공주고전 8이닝 1실점
직구 최고구속 128km 불구 슬라이더 압권


2번째로 맞이한 전국대회, 위축된 모습은커녕 당당하기까지 했다.

인천고 에이스 김종환(17)은 23일 목동구장에서 열린 제69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스포츠동아·동아일보·대한야구협회 공동주최) 공주고전에서 8이닝 동안 6안타 2볼넷 6탈삼진 1실점으로 호투하며 6-2 승리를 이끌었다. 2학년답지 않은 노련함으로 상대 타선을 꽁꽁 틀어막았다. 그는 “수비가 도와줘서 긴장을 풀고 던질 수 있었다. 8회 힘이 떨어져서 아쉽긴 하지만 팀이 이겨서 기쁘다”며 해맑게 웃었다.

직구 최고구속은 128km에 그쳤지만, 위력적인 슬라이더와 체인지업으로 타자들을 현혹했다. 김종환은 총 101개의 공을 던졌는데, 타자들의 방망이를 유도하면서 범타로 처리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이날 현장을 찾은 몇몇 프로 스카우트들은 “유희관(두산)을 보는 것 같다”고 감탄했다. 김종환 스스로 꼽은 장점도 제구력이었다. 그는 “아직 구속이 많이 나오진 않지만 제구는 항상 자신 있다. 체인지업이 주무기다”며 웃었다. 이어 “직구 구속은 아직 130km대 초중반에 그치지만 조금씩 오르고 있다. 오늘은 직구가 높게 형성됐는데, 변화구 위주 승부가 통했던 것 같다. 특히 슬라이더가 좋았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고교야구는 대학 진학과 프로 지명을 앞둔 3학년 학생들이 주축을 이룬다. 그러나 김종환은 팀의 에이스로 중책을 맡고 있다. 인천고가 경기·인천권 주말리그에서 제물포고, 동산고, 야탑고 등을 제치고 1위(6전승)를 차지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주말리그에서 혼자 5승을 챙겼고, 방어율 2.17을 기록했다. 위력적 구위보다는 탁월한 경기운영능력이 돋보인다. 그는 “형들이 부담 없이 던질 수 있도록 뒤에서 많이 응원도 해주고 이것저것 잘 챙겨준다”고 말했다.

키 179cm, 몸무게 70kg의 마른 체격이지만 스스로 가야 할 길을 알고 있다. 스카우트들의 평가와는 달리 그가 꼽은 롤 모델은 윤성환(삼성)이었다. KBO리그에서 가장 뛰어난 제구를 자랑하는 투수다. 김종환은 “윤성환 선배님은 제구력도 좋고, 다양한 변화구로 타자들을 제압한다. 장점을 빼닮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16강에서 광주진흥고를 잡고 우승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목동 | 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