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다만 이란 여전히 우리의 이익+가치 위협”

입력 2015-07-16 09: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다만 이란 여전히 우리의 이익+가치 위협”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각) “이란 핵합의가 더 안전한 세상을 추구할 수 있는 역사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란 핵합의의 성과 및 의의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발언한 것.

오바마 대통령은 “이란 핵합의는 미국과 우리 동맹의 안보이익에 부합한다”며 “이번 합의를 통해 가장 중대한 위협, 즉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할 수 있는 모든 통로를 차단했다”며 “이번 협상이 없었다면 결국 이란은 핵무기를 개발하는 길로 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오바마 대통령은 공화당 등이 이란 핵합의를 강력히 비판하는 데 대해 “이번 협상이 모든 위협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지 못하게 하는 데서는 최상의 협상”이라며 “반대파들은 이보다 더 나은 대안을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화당이 이란 핵합의를 적극적으로 지지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잘못된 정보나 의혹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에 의해 판단을 한다면 다수가 이번 협상을 승인해야 한다”며 미 의회의 협력을 요청했다.

다만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핵합의에도 이란의 테러 지원 및 중동지역 불안정 야기 등과 관련해선 여전히 중대한 이견이 있다”며 “이란은 여전히 우리의 이익과 가치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5년째로 접어든 시리아 문제를 언급하면서 “러시아나 터키, 또 다른 파트너 국가들의 지원 없이는 시리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이란 역시 시리아 문제 논의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의 버팀목은 이란과 레바논 시아파 무장정파인 헤즈볼라로, 이란이 움직이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시리아 내전의 해법을 찾을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에 누리꾼들은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깜짝”,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무슨 소린지 모르겠다”,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과연 미국이 잘 해결할 것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사진=‘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방송캡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사진=‘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방송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