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폐선부지, 주민들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 지정 장소는?

입력 2015-07-16 14: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철도 폐선부지’

전국의 철도 폐선부지가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한다는 소식이 나왔다.

16일 국토교통부는 최근 철도 폐선부지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보고 전국에 흩어져 있는 철도 폐선부지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지침을 제정해 1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연간 450만 명이 방문하는 프랑스 파리 베르시 빌라주나 연간 37만 명이 방문하는 우리나라의 정선 레일바이크, 380억 원의 경제파급 효과를 내는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등이 대표적인 철도 폐선부지 활용 사례다.

철도 폐선부지는 2013년말 기준으로 631.6㎞, 1260만㎡이며 최근 철도투자 확대로 5년 뒤인 2018년에는 820.8㎞, 1,750만㎡(여의도 면적 6배)에 이를 전망이다.

앞으로 우리나라 철도 유휴부지는 입지 여건과 장래 기능에 따라 보전, 활용, 기타부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각 유형의 특성에 맞도록 활용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활용부지는 접근성, 배후 인구 등을 고려해 활용가치가 높은 부지로 주민친화적 공간이나 지역경쟁력 향상 용도로 활용이 적합한 부지다. 기타부지는 문화적·역사적으로 보전가치가 없고 접근성, 배후 인구수 등을 고려할 때 활용가치가 낮은 부지에 속한다.

특히 협의회 구성때 지역주민을 참여시켜 주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유휴부지 활용방안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일부 쓰레기 투기나 폐기물 방치 등으로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등의 문제가 야기됐던 철도 유휴부지가 지역생활환경 개선은 물론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회의 땅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철도 폐선부지’ ‘철도 폐선부지’ ‘철도 폐선부지’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