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기자 총격 사건, 범인 “범행동기? 조승희 총기난사 영향받았다”

입력 2015-08-27 12:2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생방송 기자 총격 사건, 범인 “범행동기? 조승희 총기난사 영향받았다”

생방송 기자 총격 사건의 살해범이 조승희·찰스턴 총기난사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버지니아 주 플랭클린 카운티에서 26일(현지시간) 발생한 ‘생방송 기자 총격 사건’의 범인인 베스터 리 플래내건(41)은 이번 사건의 범행 동기로 지난 6월 발생한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찰스턴 흑인교회 총기난사 사건과 2007년 한인 학생 조승희가 저지른 버지니아 주 버지니아텍 총기 난사 사건을 꼽았다.

플래내건은 이날 범행 직후 2시간 후에 자살 기도 직전, 이 같은 범행 동기가 담긴 장문의 ‘친구와 가족들에게 보내는 자살 노트’를 미국 ABC 방송에 팩시밀리로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자살노트에서 자신의 이름을 WDBJ 방송사에서 쓴 ‘브라이스 윌리엄스’라고 밝힌 플래내건은 첫 번째 범행 동기로 백인 우월주의자 딜런 루프가 찰스턴의 유서 깊은 흑인교회 ‘이매뉴얼 아프리칸 감리교회’에 총기를 난사해 9명이 숨진 사건을 들면서 “인종전쟁을 선동하고 싶었다”고 적었다.

이어 2007년 32명이 희생된 버지니아텍 총기난사 사건을 언급하면서 “나는 또한 조승희한테도 영향을 받았다. 조승희는 (1999년 콜럼바인 고교 총기난사 사건 때) 에릭 해리스와 딜런 클레볼드가 죽인 것보다 거의 2배 많은 사람을 죽였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비록 교회 총격사건이 ‘티핑 포인트’였지만 나의 분노는 꾸준히 쌓여온 것”이라면서 “나는 폭발하기를 기다리는 인간 화약통이었다”고 강조했다.

사진│YTN 캡처, 생방송 기자 총격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