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中 진출 10년 만에 50호점 돌파

입력 2015-09-23 10: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CJ CGV, 中 진출 10년 만에 50호점 돌파

CJ CGV(대표이사 서정)가 중국 진출 10년 만에 'CGV 중국 50호점' 시대를 열었다.

CJ CGV는 23일 중국 광둥성 포산시에 CGV 중국 50호점인 'CGV포산 동핑신청(CGV佛山 东平新城)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 극장은 IMAX를 포함해 총 10개관 1,839석을 보유했으며, 포산시 내 오피스, 관공서 등이 밀집한 금융과 교통의 중심지인 동핑신청 싱야오몰 2~4층에 위치해 있다.

이로써 CJ CGV는 국내 멀티플렉스 기업 중 가장 먼저 중국에 진출해 2006년 1호점 CGV상하이 따닝을 오픈한 이후 10년 만에 상하이·베이징·우한·텐진 등 28개 도시에 총 50개 극장, 401개 스크린을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상영관 수의 양적 확대는 놀라운 경영 성과로 이어졌다.

중국의 영화전문매체 엔트그룹(Entgroup)이 발표한 중국 내 박스오피스 기준 극장 사업자 순위에 따르면, 2012년 말 22위에 머물렀던 CJ CGV는 2014년에는 그 순위를 10위권으로 끌어 올렸다. 이어 △2015년 1월 TOP 9 △3월 TOP 8 △5월 TOP 7에 차례로 등극하며 TOP 5를 향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박스오피스 순위의 상승만큼 성장률 면에서도 눈부신 성과를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해 CGV 중국 38개 극장에서 약 1,150억 원의 매출을 올렸던 CJ CGV는 올해 이미 오픈한 12개 극장을 포함, 총 26개 극장을 추가해 전년 대비 2배 신장한 약 2,100여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지난 2분기에는 중국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첫 분기 흑자를 달성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관람객 수에서 역시 2012년 연간 535만 명을 기록했던 것이 2015년에는 상반기에만 1,147만 명을 불러 모았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관람객 수 증가율이 무려 63%에 달해 역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거뜬히 2천만 관객을 돌파할 전망이다.

CJ CGV가 중국에서 이렇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컬처플렉스’, ‘특별관’, ‘상생’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 전략이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우선 CJ CGV는 한국에서 큰 효과를 보았던 '컬처플렉스'라는 패러다임을 중국에 도입해 프리미엄 극장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중국 내 여느 극장 사업자들을 뛰어넘는 특급 서비스를 기반으로 영화 관람 외에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선사한 것이다. 한 예로 중국 최초 컬처플렉스 모델로 오픈한 CGV베이징 이디강은 CJ푸드빌의 대표 브랜드인 투썸플레이스, 비비고, 뚜레쥬르와 함께 인디고몰 내 CJ복합문화공간을 조성, 영화와 외식을 함께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중국 현지 트렌드 선도에 앞장서며 '리틀 CJ타운'으로 불린다.

CGV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관 역시 차별화된 경쟁력에 필수 요소이다. 특별관들을 통해 최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불법 해적판이 넘쳐나는 중국에서 관객들에게 꼭 영화관을 찾아야 하는 이유를 제시한 것이다. 중국 내 가장 인기 있는 특별관 ‘IMAX’는 물론 CGV가 세계 최초로 론칭한 오감체험상영관 ‘4DX’, 몰입도를 극대화한 반구(半球) 형태의 특별관 ‘스피어X’, 프리미엄 상영관 ‘스윗박스’, 진동석 ‘비트박스’ 등을 도입해 중국 현지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국 고객과 소통에도 적극 나서 사회공헌 프로그램 ‘토토의 작업실’을 통해 현지 청소년들의 영화 교육에 힘쓰고 있다. 또한 극장운영 전문가 양성센터인 CGV UNIVERSITY를 설립함으로써 고객 서비스 강화에 주력한 것도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성장에 가속도가 붙은 CJ CGV는 올해와 내년을 중국 사업 턴어라운드의 중요한 기점으로 보고 있다. 올해 중국 내 극장 수를 64개, 내년에는 80개 이상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CJ CGV의 현재 국내 직영 극장수가 83개 인 것을 감안하면 중국의 극장수가 한국을 넘어서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셈이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고히 하고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확실히 다진다는 계획이다.

CJ CGV 서정 대표이사는 “CJ CGV는 올해 중국 시장 조기선점과 안정화를 통해 내년 안에 중국 시장 TOP 5를 목표로 빠르게 나아갈 것” 이라며 “중국을 넘어 인도네시아, 미얀마, 베트남 등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NO.1 컬처플렉스’로 진화하겠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CJ CGV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