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BIFF 이용관 위원장 검찰 고발’ 논란

입력 2015-12-16 08: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BIFF 이용관 위원장. 동아닷컴DB

“영화제 협찬금 중개수수료 증빙서류 없이 지급했다”
“행정처리 착오…‘다이빙벨’ 상영 보복이다” 대립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의 회계 처리를 빌미로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따라 “이 위원장 밀어내기”라는 의혹과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부산국제영화제에 따르면 부산시는 9월 감사원의 영화제에 대한 감사 결과, 영화제 측이 협찬금 중개 수수료를 증빙서류 없이 지급하고, 협찬활동을 하지 않은 업체에 대해서도 수수료를 지급했다면서 11일 이 위원장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영화제는 이를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에 따른 명백한 보복과 이 위원장 밀어내기”로 규정하고 나섰다. 부산지역 시민단체 등도 부산시의 조치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영화제 측은 중개 수수료 문제와 관련해 “행정착오”라면서 “행정 전반은 부산시의 감독과 지침에 따라 처리해왔다. 행정처리에 착오나 과실은 적극 시정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슷한 지적을 받은 기관이나 단체도 행정처분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면서 “감사원이 영화제만 고발하라고 요구하고 부산시가 이를 강행한 것은 이 위원장을 밀어내려는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영화제는 “부산시가 이 위원장이 물러난다면 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취지로 여러 차례 직간접적인 압력을 가해왔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해 세월호 문제를 다룬 ‘다이빙벨’을 영화제가 상영한 뒤 이 위원장의 사퇴를 권고하는 등 논란을 빚었다. 이후 강수연 공동집행위원장이 선임되는 등 갈등이 잦아들었지만 결국 이 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함으로써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범대위’는 이번 사태가 “행정감독권을 남용한 구시대적 문화예술 목조르기”라면서 “중개 수수료 문제도 이미 증빙서류를 제시해 해명했다”고 밝혔다. 이에 부산시의 고발 철회, 영화제를 흔들려는 모든 시도 중단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