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관 집행위원장, 결국 BIFF 떠나나

입력 2016-02-17 08: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5일 열릴 예정이던 정기총회를 부산시가 연기하면서 이날 임기가 끝나는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사진)이 자동 해촉될 가능성이 커졌다. 스포츠동아DB

부산시, 총회 연기…자동 해촉 가능성
영화계 집단 보이콧 등 강한 반발 예상

부산국제영화제에 빨간불이 커졌다. 최악의 경우 영화계의 ‘집단 보이콧’ 등 파장이 예상된다.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재선임하지 않는 쪽으로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이달 25일 이 위원장의 재선임을 주요 안건으로 하는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주관하는 부산시가 총회 날짜를 연기했다.

이렇게 되면 임기가 이달 25일까지인 이 위원장은 자동으로 해촉된다. 부산시가 이 위원장을 물러나게 하려고 정기총회를 25일 이후로 미룬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2014년 세월호 사고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 상영 이후 영화제 독립성을 훼손한다는 비난 속에 여러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는 부산시는 이미 지난해 11월 이 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하기까지 했다. 영화계 한 관계자는 16일 “정기총회에서 재선임 투표를 진행할 경우 위원들의 표가 나뉠 수 있다”며 “의견이 엇갈릴 것이라는 우려로 부산시가 총회 날짜를 연기해 자연스럽게 이용관 위원장의 임기를 끝내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또 이용관 위원장의 해촉 가능성이 13일 일부 매체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16일 오후까지도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와 관련한 어떤 공식 입장도 전달하지 않은 상황.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부산시가 언론플레이를 통해 여론몰이부터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여러 우려 속에 이춘연 한국영화단체연대회의 이사장과 류승완 감독 등 부산국제영화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소속 영화인 5명은 11일 서병수 부산시장을 만나 ‘이용관 위원장의 검찰 고발 취하’와 ‘위원장 재선임’을 강력하게 요청했지만 이견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이은 대표는 “이용관 위원장이 연임되지 않으면 의도가 어떻든 정치적 탄압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부산시에 전달했다”며 “아직 이 위원장의 해촉 여부가 공식화하지 않았고 단정할 수도 없는 만큼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만일 이용관 위원장이 이대로 물러나면 영화계의 집단적인 영화제 보이콧 가능성 등 파장은 커질 전망이다. 비대위에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를 비롯해 한국영화감독조합 등 영화계 거의 모든 단체가 소속된 만큼 이들이 대거 영화제 참여를 거부한다면 21회째를 맞는 올해 영화제가 정상적으로 개최될지 미지수다.

한편 이용관 위원장은 2007년 2월24일 공동집행위원장으로 위촉돼 3년간 활동했고 이후 2015년까지 6년 동안 집행위원장을 맡아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화제로 키워왔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