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공무원 Q&A, 학업과 수험생활 병행할 수 있을까?

입력 2018-07-06 16: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안녕하세요, 저는 학업과 병행하며 약 1년6개월의 수험생활 끝에 병무청과 인천 일반행정직 공무원 2관왕을 달성한 정가영이라고 합니다. 대학교 2학년 1학기부터 학교생활과 수험생활을 병행했는데요,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던 것이 생각나네요”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9급공무원 합격생 중 학업과 수험생활을 병행한 정가영 씨의 합격스토리를 공개했다.

정 씨는 “학기 중 학교 일정과 학원을 함께 소화했는데, 일반 학생들처럼 강의도 듣고 학점도 땄지만 대신 다른 친구들이 여행을 가거나 놀러갈 때면 항상 학원에 갔다”며 부족한 시간을 채우기 위한 노력을 더 많이 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하루에 시간을 계산해보니 약 4시간 정도의 시간밖에 남지 않아서 그 4시간이라는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인강을 빠르게 듣거나, 최대한 책을 빨리 읽을 수 있도록 빠르게 회독할 수 있는 스케줄을 짰다”고 이야기했다.

나만의 학습 노하우을 묻는 질문에서는 “노트 정리를 하시는 수험생분들이 많은데 저는 글씨도 잘 못쓰고 잘 챙기는 스타일이 아니다 보니 포스트잇을 많이 활용하는 편”이라 밝히며 “과목별로 노트를 하나에 정리하기가 굉장히 힘든데, 포스트잇 노트법을 활용하면 몰랐던 부분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게 되면서도 과목별로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예비 수험생을 위한 응원도 아끼지 않았다 “공무원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초시생분들, 처음에는 ‘공무원이 내 길이 맞나’ 하는 생각도 분명 드실거에요. 오랜 시간 동안 공부하기도 힘드실거고요. 하지만 내년에는 내가 다른 초시생들에게 격려의 말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