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질 않는 전력 누수…벤투호, 치밀한 선수관리 절실

입력 2018-11-21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1월 원정 평가전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끈 축구국가대표팀은 전력 누수가 심했다. 내년 1월 AFC 아시안컵을 앞둔 대표팀에 핵심 선수들의 부상과 컨디션 관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파울루 벤투(49·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축구국가대표팀이 다사다난한 2018년 스케줄을 모두 마무리했다. 20일(한국시간) 호주 브리즈번 퀸즐랜드 스포츠 육상센터(QSAC)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 친선경기에서 4-0 완승을 거두면서 17일 호주전 1-1 무승부에 이어 이번 호주 원정을 1승1무로 마쳤다.

숨 돌릴 틈 없이 바쁜 한 해였다. 대표팀은 1~2월 터키 안탈리아에서의 동계 전지훈련을 시작으로 3월 북아일랜드·폴란드 원정~5월 국내 및 오스트리아 강화훈련~6월 2018러시아월드컵 본선을 거쳤다. 벤투 감독이 부임한 9월부터는 매달 소집 일정을 소화했다.

신태용(48) 전 감독과 벤투 감독까지, 두 명의 사령탑 체제에서 변함없이 언급되는 공통의 화두가 있다. 선수단 관리다. 매달 훈련캠프를 차리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선수들이 이런저런 사유로 전열을 이탈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부상과 컨디션 문제다. 벤투호가 출범한 이후 처음 원정 평가전을 소화한 11월 여정은 특히 전력누수가 심했다. 벤투 감독이 추구하는 고유 컬러인 후방 빌드-업에 가장 능하다는 평가를 받은 장현수(FC도쿄)가 병역특례를 위한 봉사활동 서류조작으로 태극마크 자격을 상실한 데 이어 기성용(뉴캐슬 유나이티드), 정우영(알 사드), 이재성(홀슈타인 킬) 등이 회복과 부상 등을 이유로 동료들과 함께 하지 못했다. 이번 호주 원정에서는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과 남태희(알 두하일)가 차례로 큰 부상을 입었다.

물론 대체자원 확보와 전략과 전술 실험, 플랜B·C 마련이라는 측면에서는 상당한 도움이 됐으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큰 틀과 뼈대를 단단히 다져가야 할 벤투 감독의 입장에서는 부상 이탈이 끊이질 않는 지금의 상황이 결코 달가울 수 없었다. 축구계는 호주 원정이 시작된 뒤 중도 이탈자가 나올 때마다 대체인원을 추가하지 않은 배경에 벤투 감독의 속앓이가 있다고 본다.

시기도 미묘하다. 12월 중순부터 대표팀 강화훈련이 예정돼 있고, 내년 1월에는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서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이 개최된다. 국내와 일본·중국 등 동아시아권 멤버들은 비 시즌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 채 메이저 대회를 준비해야 하고, 유럽 및 중동리거들은 한창 몸이 올라온 시점이다. 저마다 다른 몸 상태를 고르게 유지한 뒤 결전에 나서야 하는 고충이 대표팀 스태프에게는 있다. 또한 대회 기간, 꾸준히 발생할 부상과 조치·임기응변도 필요하다. 아시안컵 정상을 위해선 완벽한 몸 상태를 지닌 주축선수들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벤투 감독은 잘 알고 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