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껏 놀 수 있는 권리” 롯데월드의 색다른 사회공헌

입력 2019-04-03 12:5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일 ‘놀 권리 캠페인’ 선포식 가져
학교에 깨끗한 실내놀이시설 조성
영상공모전, 웹툰 연재 5월 개최


서울 잠실 롯데월드가 2일 ‘놀 권리 캠페인’ 선포식을 진행했다.

‘놀 권리 캠페인’은 ‘Play your World’(놀이로 새로운 세상을 만나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국민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놀이’에 대한 가치 존중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이다. 롯데월드 개원 30주년 기념으로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하 재단)과 연계해 진행하는 특별 사회공헌활동이다.

2일 선포식에서는 어린이 대표, 롯데월드 직원 대표가 어린이, 청소년, 성인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실천 약속을 발표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놀 권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놀 권리’를 다짐하는 약속 6개 항목과, 성인이 어린이, 청소년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놀이 가치를 존중하겠다는 4개 항목으로 구성했다(아래 실천 약속 참조).

롯데월드는 ‘놀 권리 캠페인’ 실행 계획도 공개했다. 미세먼지 등 유해환경으로 인해 야외 놀이가 제한된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하고 깨끗한 학교 실내 놀이교실을 만들 예정이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지역교육청 등과 함께 학교를 선정한 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고,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시설과 물품을 설치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1호 학교를 시작으로 매년 놀이교실을 순차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놀 권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영상 공모전도 5월부터 개최한다. 수상작들은 롯데월드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대중에 공개할 계획이다. 이 밖에 ‘놀 권리’ 캠페인을 다룬 웹툰을 5월부터 연재한다.

박동기 롯데월드 대표는 선포식에서 “과도한 학업 경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어린이, 청소년들은 물론 여유 없이 사는 성인들이 놀이와 학업, 일의 균형을 이루며 행복해질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전했다.

<어린이·청소년 ‘놀 권리’ 약속>

1. 나에게 놀 권리는 중요합니다.
2. 나는 차별 없이 충분한 놀이시간과 놀이환경을 보장받아야 합니다.
3. 나는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계획합니다.
4. 나는 몸과 오감을 사용하는 신체놀이를 합니다.
5. 나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합니다.
6. 나는 놀이정보를 친구들과 공유합니다.

<성인 ‘놀 권리’ 약속>

1. 놀 권리 보장은 우리 모두의 생명을 존중하는 일입니다.
2. 나는 어린이·청소년의 지킴이로서, 어린이·청소년들에게 ① 충분한 놀이시간, ② 안전한
놀이환경, ③ 놀이를 선택주도하는 권한을 보장해 주겠습니다.
3. 나 또한 충분한 놀이시간을 확보해 신체적정서적 건강을 지킵니다.
4. 나는 놀이에 대한 가치를 존중하겠습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