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트렌드] BC카드 컵라면·호랑이 맥주…“뭉쳐야 뜬다”

입력 2020-08-1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펀슈머와 2030 MZ세대를 겨냥한 편의점업계의 이종 협업이 한창이다. GS25와 BC카드가 공동 개발한 ‘부자될라면 페이북’ 컵라면(위쪽)과 웹툰 ‘호랑이형님’과 협업한 CU의 수제 맥주 ‘무케의 순한 IPA’. 사진제공 l GS25·CU

이종 협업 통해 2030 펀슈머 공략나선 편의점업계

GS25, BC카드와 ‘부자될라면’ 출시
용기 뚜껑 QR코드, 페이북 접속가능
세븐일레븐-설빙, ‘인절미’ 컬래버
CU, 웹툰 ‘호랑이형님’ 맥주 선봬
편의점업계가 업종의 경계를 뛰어넘는 이종 협업을 통해 새 아이템 창출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함께 남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펀슈머(재미·fun+소비자·consumer)’와 이색 상품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적극 표출하는 2030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 고객에게 신선한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GS25가 대표주자로 BC카드와 공동 개발한 자체브랜드(PB) 컵라면 ‘부자될라면 페이북’을 내놓았다. 제품 기획부터 출시까지 BC카드와 협업해 ‘파불닭볶음맛’을 개발했다. 용기 상단 뚜껑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BC카드 페이북에 접속돼 결제는 물론 다양한 혜택과 금융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별첨스프 3종의 이름을 페이북에서 제공하는 ‘QR결제’, ‘마이태그’, ‘해외주식·금투자’로 정해 재미와 관심도를 높였다.

또 G마켓과 손잡고 16일까지 GS25 내 인기 도시락으로 구성한 일명 ‘G마켓 도시락’ 5종을 30% 할인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를 진행한다. G마켓에서 도시락 결제 후 GS25 앱 더팝에 접속해 쿠폰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세븐일레븐은 토종 디저트 카페 설빙과 손잡고 ‘인절미 디저트 시리즈’를 선보였다. 인절미, 인절미크림롤케익, 인절미크림단팥빵 등으로 구성했다. 국내산 찹쌀떡에 콩고물을 묻혀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CU는 인기 웹툰 ‘호랑이형님’과 손잡고 수제 맥주 ‘무케의 순한 IPA(인디아 페일 에일)’을 내놓았다. 호랑이형님의 아기 호랑이 캐릭터 ‘무케’를 제품 디자인에 담았다. 이승택 CU 음용식품팀 상품기획자는 “웹툰과 수제 맥주의 주요 구매층이 2030세대로 동일하다는 점에 착안해 웹툰 협업 맥주를 출시했다”며 “쓴 맛에 익숙하지 않은 에일맥주 초보자가 즐기기에 좋다”고 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