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SA와 함께하는 홀덤이야기] 홀덤은 인생이다2

입력 2020-09-10 11: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MGM 가맹본부장 이정섭

지난 주에 이어 ‘홀덤은 인생이다’, 그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홀덤토너먼트는 공평하게 시작합니다. 누구나 같은 양의 스택을 받고 지정된 자리에 앉습니다. 누가 먼저 액션을 하는지 포지션 혜택이 있습니다.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는 그 순간입니다. 포지션과 베팅 행위는 ‘정치’, 베팅에 쓰이는 스택의 양은 ‘경제’를 뜻합니다. 바둑돌도 똑같이 시작하듯 공평한 시작, 정해진 규칙, 마인드 스포츠임을 증명하는 수단입니다. 누가 언제 어떻게 마음을 숨기고 표현하는지에 따라 공격, 방어가 구성되며 여기서 심리 전쟁을 시작합니다. 이 게임의 승리자는 플레이어들의 파산을 유도하여 끝까지 살아남는 서바이벌 게임으로 잔인한 경제 생태계가 그대로 반영이 된 경제 보드게임의 종결자 입니다.

● 프리플롭, 카드 2장 받고 첫 베팅
세상에 태어난 나에게 내 의지와 상관없이 주어진 첫 2장의 카드는 내가 처한 상황, 금수저(좋은카드) 혹은 흙수저(나쁜카드)임을 알게 되고 첫 베팅을 하게 됩니다. 프리플롭이 끝나면 3~5장의 카드가 바닥에 열리게 되는데 흙수저에게 좋은 반전이 될 수 있으므로 금수저들은 흙수저를 폴드(포기) 혹은 콜을 유도하도록 베팅 공격합니다. 다른 누군가가 베팅이 나온다면 곧 다음 판에 새로운 인생이 또 시작되어 금수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폴드를 해도 괜찮습니다.

● 플롭, 3장에 카드가 바닥에 열리고 두 번째 베팅
프리플롭은 게임을 시작조차 못하게 하려는 금수저들의 세상이었다면 플롭은 갓 성인이 된 20대들의 전성시대입니다. 다양한 인생의 세계가 시작되며 누가 어떤 조합을 이룰지 아무도 알 수 없게 됩니다. 프리플롭 때 가졌던 좋은 상황이 아직 유효한지 다른 플레이어 승률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의 포지션(정치)과 스택(경제)을 활용해 베팅을 진행합니다. 베팅을 한다는 것은 상대 정보를 알게 되지만 동시에 내 칩을 잃으며 그 칩이 누군가에게 쌓이게 되면 상대적으로 내 경제력이 약화되는 것을 각오해야하는 신중한 행위입니다. 기회와 대가에 공평한 행위이기 때문에 소심하게 베팅하면 약한 모습을 노출되고 무리하게 베팅하면 상대방이 더 유리해질지도 모릅니다.

● 턴, 1장의 카드가 더 열리고 세 번째 배팅
20대에 쌓았던 부지런한 노력이 30~40대에 시대의 흐름과 함께 반영되는 순간입니다. 홀덤은 총 5장의 베스트 카드를 조합하는 게임입니다. 처음에 받은 2장과 플롭 3장의 조화로 5장이 만들어졌음에도 우리에게 하나의 카드를 더 내려줍니다. 총 6 중 1장의 카드를 포기하면서 5장을 다시 완성하는데 플롭에서의 행복이 유지되거나 기대가 큰 행복으로, 기대가 실망으로 크게 바뀌는 ‘턴’ 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직 한 장의 카드가 더 남았습니다. 불안한 사람들은 포지션(정치), 스택(경제)으로 폴드를 유도하려고 승부를 고민해보지만 콜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과 이미 팟이 많이 쌓여있어 결정이 쉽지 않는 시점 입니다.

● 리버, 마지막 카드가 열리고 마지막 배팅
리버라고 표현한 의미는 ‘톰소여의 모험’에서 유래된 표현으로 강 너머로 노예를 팔아넘기다, 배신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카드가 오픈이 된 후 족보가 비슷한 플레이어들이 대결한다면 이번 리버 순서에서 개인 본성이 다 드러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포커페이스인데 좋아도 속상해도 티내지 않고 덤덤하고 박력있게 플레이하는 이 순간이 바로 40~50대가 아닌가 합니다. 그동안 겪었던 모든 삶의 에너지를 방출하여 누리는 전성기 인간의 오욕칠정을 다 경험하게 되는 진검승부의 순간, 바로 홀덤의 하이라이트라 하겠습니다.

홀덤 토너먼트 딱 1 경기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지만 이 홀덤 게임이 1~2시간에서 길게는 12시간씩 1~2주까지 반복됩니다. 그 오랜 시간동안 상대방과 심리적인 교류를 하고 상대방의 진짜 모습을 파악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홀덤 친구가 됩니다. 홀덤 게임은 인생의 축소판입니다. 인생을 매판마다 연습하는 듯한 묘한 매력을 가진 이 게임을 즐기시다 보면 남은 인생에 대해 막막했던 마음이 한결 가벼워짐을 느끼실 겁니다.

㈜KMGM 가맹본부장 이정섭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