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제약바이오협회 30일 ‘K-블록버스터 글로벌 포럼’

입력 2021-03-22 11: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내외 전문가 초청 한국형 블록버스터 개발전략 모색
-원희목 “글로벌 개방형 혁신으로 세계적 빅파마 진출”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K-블록버스터 창출전략을 논의하는 글로벌 포럼이 열린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30일 오전 9시30분부터 K-블록버스터 글로벌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K-블록버스터’ 창출은 제약바이오산업이 미래 빅3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핵심 과제로 꼽힌다. 후보물질 발굴, 글로벌 2상·3상 임상, 시판허가 취득까지 신약개발 전 과정의 체득을 통한 블록버스터의 탄생은 막대한 국부 창출과 함께 글로벌 빅파마로의 진입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협회는 이번 포럼에 세계적 석학과 전문가를 초대해 글로벌 블록버스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리고 K-블록버스터 개발 모델은 무엇인가를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K-블록버스터 개발의 글로벌 2상·3상 진행에 필요한 메가펀드 조성의 시급성도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럼은 송시영 연세대 의대 교수의 ‘왜 지금 K블록버스터인가’라는 기조강연으로 시작하다. 1부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를 주제로 밀너연구소·학계 비즈니스 패러다임(토니 쿠자라이즈 영국 케임브리지 의대 밀너 연구소장), 블록버스터 신약개발 트렌드와 전망(데보라 코베카 이밸류에이트 CEO), 글로벌 빅파마(머크)의 파트너십을 통한 성공요인과 사례(마티아스 뮬렌벡 머크 글로벌 사업개발부문 총괄책임자 및 벨깃 라이트마이어 머크 아태본부 Access to Innovation 총괄책임자)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2부 ‘K-블록버스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서는 한국기업의 글로벌 도약을 위해 필요한 조직, 인적 역량(박수희 재미한인제약인협회장/노바티스 USA), 글로벌 3상, 전주기 완주를 위한 도전과 전략(방영주 방&옥 컨설팅 대표), K-블록버스터 개발 모델(허경화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 대표) 순으로 진행한다.


원희목 회장은 “이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도 글로벌 개방형 혁신을 통해 세계적 빅파마 대열에 합류할 시점에 와 있다”면서 “이를 위해선 블록버스터 전 과정을 완주하는 성공사례를 만들어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