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증가하면서 섭취 및 소화 좋은 식품 인기
영양보충 및 예방차원의 환자용 식품으로도 인기
케어푸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케어푸드는 고령화친화식품부터 환자용식품까지 섭취와 소화에 어려운 노인이나 환자들이 먹기 좋은 식품 및 영양식을 말한다.영양보충 및 예방차원의 환자용 식품으로도 인기
엘에스피플은 소화흡수를 돕는 환자용 음료 제품 닥터헬리파를 내놓았다. 소화불량을 겪고 있는 환자를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속쓰림, 소화불량을 비롯해 위염과 위궤양, 위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할 수 있는 기능성 물질 베타카리오필렌 함유 정향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다.
베타카리오필렌은 특허 원료(특허번호 제 10-2054800)로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지원사업을 통해 분당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팀과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한 원료이다. 소화흡수를 돕는 가수분해 유청단백과 효과적인 열량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MCT오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 등을 함유했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환자용 식품 브랜드 뉴케어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환자 혹은 고령자의 근육 감소에 대비할 수 있는 고단백 균형영양식 뉴케어 액티브 골든밸런스와 당뇨 환자용 균형 영양식 뉴케어 당플랜 프로가 있다.
뉴케어 당플랜 프로의 경우 지방산량 중 60%가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됐으며 여주와 돼지감자의 식물성 추출물을 함유했다. 또한 식이섬유와 알룰로스를 제외한 순 탄수화물량의 50%를 팔라티노스로 채웠다.
hy도 당뇨환자용 프리미엄 균형영양식 잇츠온 케어온 당케어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환자를 위해 출시한 환자용 식품으로 보건복지부 권장 당뇨환자 열량영양소 비율을 100% 충족하고 있다. 설탕 대체 소재인 저칼로리의 알룰로스를 사용했다. 당뇨 환자의 식이 권장 사항을 고려해 일일 권장량의 20%를 충족하는 식이섬유소와 hy 특허유산균, 23가지 비타민과 미네랄를 한 팩에 담아 쉽고 간편하게 필수 영양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령화로 인해 여러 질환 환자 수가 늘면서 환자들의 영양보충과 일반인들이 예방 차원의 목적으로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영양식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