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어부 밀키트 월척” 대어 낚은 이마트24

입력 2021-06-29 17: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편의점 이마트24 매장에서 도시어부 밀키트를 고르고 있는 고객. 도시어부 밀키트는 이마트24 밀키트 상품군 전체 매출 향상을 끌어올리며 ‘짜릿한 손맛’을 과시하고 있다. 사진제공|이마트24

채널A 예능과 편의점 협업 상품 성공사례
고깃집 된장찌개·짬뽕순두부찌개 2종으로 구성
이마트24 다른 밀키트 상품군 덩달아 매출 상승
TV 예능 시청층 다양, 고객층 다각화 전략 성공
편의점 이마트24가 채널A 인기 예능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이하 도시어부)와 손잡고 내놓은 밀키트(간편조리식)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도시어부는 연예계 낚시광들이 자연에서 낚시를 즐기는 모습을 담은 리얼 예능 프로그램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30분 시즌3를 방영 중이다.

도시어부 밀키트의 탄생 배경

도시어부 밀키트는 소고기에서 우러나온 육즙이 깊은 맛을 더하는 고깃집된장찌개와 순두부, 짬뽕소스, 해물, 고추맛기름, 수제비, 야채 등 얼큰한 맛을 내는 식재료로 구성한 짬뽕순두부찌개 등 2종으로 구성했다. 2, 3인이 먹기에 적당한 양으로 집은 물론 캠핑과 낚시 등 야외활동에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TV 예능의 재미와 스토리를 더한 상품이 고객에게 친근감을 주는 것에 착안해 도시어부 협업 상품을 기획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최영수 이마트24 마케팅팀 파트너는 “앞서 코미디TV 예능 ‘맛있는 녀석들’과 협업한 주먹밥, 샌드위치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며 “인지도가 높은 TV 예능과 협업한 상품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도시어부와의 협업 상품에도 어느 정도 기대감이 있었다”고 했다.

밀키트 상품과 협업한 것은 야외활동을 위해 밀키트를 구매하는 고객 니즈에 집중하면서 답을 찾았다. 야외활동 시 여러가지 식재료를 챙길 필요가 없다는 장점으로 인해 밀키트가 도시어부 콘셉트와 맞아 떨어진다고 판단한 것으로, 앞으로도 야외활동 콘셉트를 계속 어필할 계획이다.

고깃집된장찌개, 짬뽕순두부찌개 등 2종으로 구성한 이마트24의 도시어부 밀키트. 사진제공|이마트24

이마트24 밀키트 판매 1, 2위 올라

도시어부 밀키트는 출시와 함께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 제품이 출시된 11일을 기점으로 23일까지 이마트24 밀키트 상품군 판매 순위에 따르면, 도시어부 밀키트의 고깃집 된장찌개와 짬뽕순두부찌개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17일 전파를 탄 도시어부 왕포편에서 밀키트 제품이 등장했고, 30일까지 BC카드 결제 시 50% 할인 행사 등 출시 이벤트가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보리 이마트24 바이어는 “인기 예능인 도시어부와 협업을 통해 고객이 상품을 보다 잘 인지하게 됐고, 구매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협업 마케팅과 상품력이 결합되면서 시너지 효과가 크다”고 했다.

주택가와 로드사이드 상권에서 잘 팔려

특이점은 도시어부 밀키트의 인기가 이마트24 밀키트 상품군 전체 매출을 끌어올렸다는 것이다. 같은 기간 이마트24 밀키트 상품군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무려 254% 증가했다. 이는 도시어부 밀키트를 구매한 고객들의 만족감이 높아지면서 타 밀키트에 대한 신뢰도까지 덩달아 올라 구매가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도시어부 밀키트는 주택가와 로드사이드 상권에서 주로 판매됐다. 주택가 61%, 로드사이드 21%, 독신주택가 7% 등의 매출 비중을 나타냈다. 주택가 매장의 경우 집에서 가족들과 식사를 위한 수요가, 로드사이드 매장의 경우 캠핑과 낚시 등 야외활동을 가는 길에 구매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2, 3인이 먹기에 적당한 양임에도 독신주택가 상권에서 7%의 매출 비중을 보인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집밥족’이 늘면서 1인 가구 고객도 대용량 밀키트를 구매해 집에서 여러 번 나눠 먹는 요즘 트렌드가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 주효

그렇다면 도시어부 밀키트의 인기 비결은 뭘까. TV 예능의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을 내세운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고객에게 친숙한 TV 예능의 상품을 내놓으면 화제성이 생기고 상품 차별화에도 도움이 된다. 또 TV 예능은 시청자의 연령, 성별, 직업 등이 다양하기에 고객층 다각화에 유리하다. 최근 TV 예능에도 덕후 문화가 형성되면서 관련 상품 수요가 높아진 점도 영향을 미쳤다.


최영수 이마트24 마케팅팀 파트너는 “이번 상품이 지속적인 호응을 얻는다면 밀키트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에서 도시어부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상품력이 뒷받침된 협업 마케팅의 성공 사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