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CES서 ‘그린 ICT’ 선봬

입력 2022-01-02 16:5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KT, CES서 ‘그린 ICT’ 선봬

SK텔레콤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IT·가전전시회 ‘CES 2022’에서 넷제로(Net-zero) 시대의 그린 정보통신기술(ICT)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SK주식회사,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E&S, SK에코플랜트 등과 함께 ‘2030 SK 넷제로 약속 선언’을 주제로 920㎡ 규모의 공동 전시 부스를 꾸린다.

SK텔레콤은 특히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반도체 ‘사피온’을 선보인다. AI 반도체는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로, 인공지능의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사피온은 기존 GPU(그래픽처리장치) 대비 전력 사용량이 80%에 불과하다. 동시에 딥러닝 연산 속도는 1.5배 빠르고 가격도 절반 수준이다.

SK텔레콤은 3G와 LTE 네트워크 장비를 통합 및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을 통해 기존보다 전력 사용량을 약 53% 절감하는 ‘싱글랜’ 기술도 소개한다. SK텔레콤은 싱글랜 기술을 통해 국내 통신 분야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이 밖에도 오프라인 활동을 가상공간에서 대체할 수 있는 메타버스, 다회용 컵 순환 시스템, 최적 경로 내비게이션 등 일상 속에서 탄소 발생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ICT 서비스를 소개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그린 ICT 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첨단 기술과 함께 일상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며 “SK텔레콤은 넷제로 시대의 대한민국 대표 그린 ICT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