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치과 정기검진과 스케일링 필수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2-17 09: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군포도담치과 전강진 원장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자연회복이 어렵고 시간이 갈수록 상태가 악화된다. 치은염, 치주염 같은 잇몸질환이나 치아우식증(충치) 등에 의해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심한 경우 발치에 이르기도 한다.

각종 치주질환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은 전용기기를 이용해 구강 내 음식물 찌꺼기와 치아 사이에 단단히 굳은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이다.

치주질환의 주된 원인인 치석은 접착력이 강해 칫솔질로는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 제거를 해야 한다. 치석이 쌓이지 않도록 6개월~1년 주기로 정기적인 치과검진 시 스케일링을 함께 받는 것을 권장한다.

구강검진을 통해 치아와 잇몸을 전반적으로 살핌과 동시에 스케일링으로 치아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치주질환은 진행이 된 이후에야 자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정기 검진과 스케일링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스케일링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쌓인 치석을 제거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치석으로 가려져 있던 공간이 드러나 치료 후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잇몸 염증이 이미 진행된 상태일 경우 가벼운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다.

스케일링 치료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연 1회 보험 적용이 되어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을 덜 수 있다. 치과 선택 시엔 해당 병원이 철저한 소독 시스템으로 기구를 관리하는지, 숙련된 전문의가 치료를 진행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치아건강을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더불어 꼼꼼한 양치질, 치실 사용으로 치아를 최대한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군포도담치과 전강진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